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의 금융 수업 - 세계 1% 리더들은 복잡한 재무의 세계에서 어떻게 인사이트를 찾는가
미히르 데사이 지음, 이종호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의 금융 수업 [미히르 데사이 저 / 이종호 역 / 길벗]


이 책은 단순히 제목을 보고 하버드의 수업을 언제나 들어볼까 하는 마음에 이끌려 읽어보고 싶었다. 우선 여기서 말하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누구인가 하면 하버드 경영대학원 금융학 교수이자 법학대학원의 법학 교수로 금융, 세법 분야의 오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적 석학으로 인정받고 있는 인물이다. 그의 강의는 하버드에서도 유명하다고 하는데 하버드 학생들이 직접 뽑은 명강으로 세 번이나 선정되었다고 하니 그의 수업 내용을 담은 이 책은 상당히 기대되었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나누어 1장, 재무 분석에서는 재무 분석의 기초를 쌓는 작업부터 시작하고, 2장, 재무적 세계관에서는 재무적 세계관의 기초가 되는 두 가지 관점인 현금과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며, 3장, 재무의 세계에서는 복잡한 재무 생태계, 재무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을 하고 답을 찾는다. 그리고 4장, 가치의 원천에서는 가치의 기원,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의 의미, 자본비용, 리스크와 관련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5장, 가치평가 방법론에서는 가치평가가 왜 과학을 가장한 예술인지 살펴보고, 가치를 평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며, 마지막 6장, 자본 배분에서는 CEO와 CFO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결정인 남아도는 현금흐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살펴본다.

각각의 장마다 생각해보기, 현장의 목소리, 퀴즈, 요약, 용어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구성이 참 알차게 잘 되어 있다. 개념 응용이라는 사례 연구를 제시하여 각 장의 핵심 개념을 현실에 적용하고, 생각해보기를 통해서 각 장의 내용과 관련해 제기될 수 있는 의문점들을 다시 짚어보며 각 장마다 내용을 점검할 수 있는 퀴즈로 마무리하여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는 훈련을 하면서 가장 핵심적인 재무 지식을 전달하고자 했다.



< 가치평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들 >

첫째, 인센티브를 외면한다.

둘째, 시너지 효과를 과장하고 통합 비용을 외면한다.

셋째, 자본집약도를 과소평가한다.

< 자본 배분과 관련된 여섯 가지 실수와 오해 >

첫째, 의사결정을 미룬다.

둘째, 자기주식 취득을 통해 가치 창출을 시도한다.

셋째, 기업 인수는 신속하고 안전하기 때문에 내생적 성장을 위한 투자보다 더 낫다고 생각한다.

넷째, 자기주식 취득보다 배당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다섯째, 더 큰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현금을 재투자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여섯째, 현금을 많이 배분하면 단기적으로 주주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경제에 대해서는 잘 몰라서 금융, 재무라고 하면 복잡하고 딱딱한 느낌이 강했고, 이 책은 실제로 하버드의 금융 강의 내용을 담은 책이라 처음에는 엄청 어려울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엄청 술술 읽히며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구성으로 여렵다는 편견을 깼다. 기업들이 투자활동을 어떻게 펼치는지, 기업들이 자본시장과 어떻게 교류하는지 등 기업의 구조, 재무의 기본 원리와 원칙들에 대해서 생생하게 접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재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하고 알아갈 수 있는 유익하고 알찬 구성과 내용이라 너무너무 좋았다. 가까이 두고 수시로 꺼내봐야겠다.

이 책은 하버드의 금융 수업을 간접적으로나마 접할 수 있는 가치있는 책이고, 재무가 생소한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재무를 알아가고 재무제표에서 기업가치를 찾아내는 법을 배울 수 있으니 금융과 경제,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이 궁금한 이들을 물론 투자를 할 때 기업의 가치를 분석, 기본적 분석을 하는 이들은 꼭 순서대로 한 번 읽어보고 궁금한 것이 생길 때마다 펼쳐보고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