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2 - 건축, 인테리어, 기계 실무 도면의 기본기를 꽉 잡아라! ㅣ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심미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서평]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2022 [심미현 저 / 한빛미디어]
얼마전에 회사통 오토캐드 2021년판을 보았는데, 또 다시 캐드책을 선택한 이유는 개인적으로 가장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오토캐드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이번에 2022년판이 개정되어 찾아왔기 때문이다. 과연 무엇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여 바로 이 책을 선택하였는데, 우선 가장 먼저 표지와 페이지의 색상 변화가 가장 먼저 눈에 띄었다. 2021년판의 색상이 붉은 계열이었다면 이번에는 녹색 계열로 바뀌어 훨씬 더 편안한 느낌이 들었다.
어떤 프로그램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캐드 역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익혀두면 능숙하게 도면 작업을 할 수 있고 더불어 시간을 엄청 단축시킬 수 있다. 그것을 도와주기 위해 실무에 꼭 필요한 핵심 명령어를 따로 정리해두었고, 책의 맨 뒤에는 도면 작업에 유용한 핵심 단축키만을 담은 종이가 있는데 두꺼운 종이라서 자르고 접어 책상에 세워두면 명령어를 익히는데 정말 유용하겠다.
크게 9개의 파트로 나누어 제도와 AutoCAD 2022에 대해 살펴보고 도면 작업을 위한 기본기 익히기, 2D 편집 명령, 도면을 꾸며주는 다양한 명령, 치수 표기, 치수 스타일, 3D 도면 작업하기, 3D 모델링과 surface, solid, 마무리 출력하는 방법까지 오토캐드의 다양한 기능들을 다루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각각의 챕터마다 익혀야 할 학습 목표와 본문에서 따라 할 예제 도면을 미리 확인하고, 섹션마다 명령의 다양한 옵션,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과 명령행의 서브 메뉴를 설명하고, 바로 통하는 Tip, 쉽고 빠른 실무 Note를 통해 헷갈리기 쉬운 부분, 캐드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알고 넘어가면 좋을 참고 사항, 실무 노하우를 상세히 소개하고, 회사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다양한 실습 예제를 통해 실무 노하우를 익히도록 도와준다.
책의 구성이나 내용을 보면 2021년판과 별로 다른 점이 없는 것 같지만 2022년에 맞춰 개정되었기에캐드를 처음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은 이 책을 통해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고, 숙련자 또한 최신판 캐드를 익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도 예전에 이 책 회사통을 통해 캐드를 공부했어서 굉장히 친숙한 느낌이 있는데 시간이 가면 갈수록 세심하게 신경쓴 부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다. 어떤 프로그램을 공부하든 책만 보는 것보다 예제를 따라하는 것이 훨씬 빠르게 익힐 수 있다. 한빛미디어 홈페이지(www.hanbit.co.kr) 자료실에 들어가면 다양한 프로그램 서적들의 예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 책의 실무 예제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꼭 다운받아 함께 활용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