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집팔집 - 슈퍼아파트의 진짜 비밀
고종완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살집팔집 [고종완 저 / 다산북스]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안락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 집이라는 공간이다. 물론 예전에도 으리으리하게 좋은 집들과 허름한 낡은 집들이 존재했지만 집이라는 장소의 궁극적인 목적은 다 비슷했던 것 같은데 요즘은 집이라는 개념이 조금 달라진 것 같다. 바로 투자 목적으로 말이다. 허나 지금의 아파트는 무슨 금테라도 두른 것 마냥 가격이 어마무시해서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어도 이또한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파트는 날이 갈수록 끊임없이 큰 인기를 끌고 있고, 작더라도 내 집을 마련해보고자 혹은 부동산 투자를 해보고자 일명 부동산계의 로또라 불리는 아파트 청약 당첨을 꿈꾸는 이들은 넘쳐난다.

개인적으로 쭉 아파트에서만 살았고 그동안 부동산에 관심이 없어서 못느꼈는지 모르겠지만, 지금처럼 한없이 오르는 아파트 가격과 더불어 이렇게 치열한 경쟁을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지금 내 명의의 아파트는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상황인데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긴다. 과연 아파트라고 해서 모두 좋은 아파트일까? 그렇지 않다면 나의 자산에 도움이 될 좋은 아파트는 무엇을 봐야 하며, 어떻게 골라야 하는 것일까? 보다 똘똘하게, 자산까지 늘릴 수 있는 좋은 집을 구하고자 해서 이 책 <살집팔집>을 읽어보기로 했다.



우선 이 책의 저자 고종완 님에 대해 살짝 이야기하면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으로, 믿는 가치주의 철학과 부동산학종합응용과학임을 신뢰하며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빅데이터를 집중탐구하는 부동산DNA연구가이다. 과거 '시니어가 가장 만나고 싶은 인물 1위'에도 뽑히는 등 여러 언론 매체를 통해 부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문가로 소개되기도 했다. 최근 아파트 감별사 가격예측모형 '살집팔집'애플리케이션을 국내 최초 특허기술과 수학적 알고리즘으로 선보였다.

이 책은 크게 3부 기본원리 편, 사례분석 편, 실전투자 편으로 나누어 슈퍼아파트의 막강한 힘, 미래부동산과학의 힘, 시기와 지역, 상품선택의 절대마법 성공공식, 미래주거생활, '살집팔집'의 과학적 분석 틀과 툴, 미래가치최고 '성장지역33'미리보기, 핵심입지분석, 3기 신도시, 살집팔집 초간단 사용설명서, 자산관리형 안심중개서비스, 대한민국 슈퍼아파트 BEST 1000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 이 책을 처음 받아보았을 때 꽤나 묵직한 책이라 언제 다 읽을지 좀 막막했는데 생각했던 것과 달리 술술 잘 읽혔다. 7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이지만 저자가 그동안 연구한 내용들을 망라한 책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그리 두꺼운 것도 아닌 것 같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아파트를 분석하고, 미래 성장지역을 들여다보고, '대한민국 슈퍼아파트 BEST 1000' 등이 담겨 있는데, 핵심 요인들과 다양한 사례들, 분석을 통해 살집과 팔집을 구별하는 꿀팁을 비롯해서 현재 어떤 지역들이 살집이고 팔집인지, 아파트를 볼 때 어떤 것들을 주의깊게 살펴야하는지, 투자를 한다면 어떤 생각으로 어떤 방식으로 임해야하는지, 주의할 점과 꼭 지켜야 할 점들, 조언들을 접할 수 있었다.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이 있는데 프롤로그부터 시작해 초반에 저자가 개발한 앱 '살집팔집'에 대한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어라? 뭐지? 내가 생각했던 부동산, 아파트에 관련된 내용들이 아닌가?'하는 생각에 살짝 의아해 순간 그냥 덮을까 했던 것이다. 저자가 직접 개발한 앱에 대한 설명이 좀 과한 느낌이 들어 페이지를 넘길수록 살짝살짝 거부감이 생겼는데, 안그래도 두껍고 무거운데 앱에 대한 설명은 간결하게 줄이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어차피 책을 보고 좋았던 이들은 다들 한 번씩 다운받아 사용해볼 것이고, 그렇게 완벽하게 좋은 앱이라면 사용자들이 몸소 느끼고 자동으로 널리 알려질테니 말이다. 뒤에도 앱 사용설명서로 꽤나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으니 살짝 반감을 주는 그 부분만 빼면 전체적으로 내용들이 상당히 알차고 유익한 책이었다. 최근 들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용이라 배울 점도 많았고 흥미롭게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