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개미의 왕초보 주식수업 - 주린이도 단숨에 고수로 만드는 주식투자의 기초, 개정판
이정윤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슈퍼개미의 왕초보 주식수업 [이정윤 저 / 이레미디어]

지난 번에 <부자의 공식>으로 만났던 저자 이정윤 세무사의 책이 새롭게 출간되어 읽어보았다. 이번 책 <슈퍼개미 왕초보 주식수업>은 2년 전인 2018년에 처음 출간된 책인데 이번에 기존의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부록을 과감히 삭제하고 새로운 내용을 본문에 추가하여 기존 3부에서 4부로 구성이 바뀌었고, 2년 전 사례들은 최근 사례들로 모두 수정하여 2년 만에 개정증보판으로 새롭게 찾아왔다.

개인적으로 세무사님이란 호칭이 익숙해져서 그렇게 말하지만 사실 재테크계의 팔방미인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 이정윤 세무사에 대해 살짝 이야기하면 <허영만의 주식 타짜>의 실제 인물로 흙수저에서 시작해 부동산투자, 주식투자, 세무설계, 재무설계 등 부자가 되는데 필요한 모든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두루 갖춰 진짜 부자가 된 대한민국 최고의 재테크 전문가이자 슈퍼개미이다. 무엇보다 가치와 가격, 정보를 모두 분석하는 '삼박자 투자법'으로 유명하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왕초보 투자자들에게 주식수업을 하는 선생님의 마음으로 꼭 필요한 지식과 실전 경험을 전하고자 했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나누어 각 부마다 8장, 총 3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주식 왕초보가 꼭 알아야 할 기초 지식'에서는 삼박자투자법에 의한 종목 선정 공부에 앞서 왕초보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지식들을 알려주고, 2부, '정보 분석 어떻게 해야 할까?'에서는 매일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어떤 정보가 유의미하고 주가를 끌어올리는 호재가 되는지 정확하고 빠르게 판별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고, 증권사리포트, 뉴스, 공시뿐만 아니라 HTS 정보와 생활 속 정보를 어떻게 이용할지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3부, '가격을 제대로 분석하는 방법'에서는 가격의 중요성과 봉, 이동평균선, 거래량 등의 기본 지표를 공부하며 추세 분석과 패턴 분석을 어떻게 할지 설명하고, 마지막 4부, '가치 있는 주식, 같이 하는 주식투자'에서는 가치 분석을 위한 회계의 기본부터 재무제표까지, 회계학에서 배우는 기본 내용을 설명하고, 가치투자의 대가들을 만나본다. 2부와 3부, 4부의 끝에는 성공 투자 888, 8법칙을 다루고, 각 장마다 시작할 때는 'main point'로 시작하고, 마무리는 중요한 용어들 몇 가지를 설명해주는 형식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예전에는 금리가 높아 그저 자신의 순소득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최고였던 예전에는 좋은 직장, 안정적인 직장만 얻고 꾸준히 저축만 잘하면 집도 사고 넉넉한 생활을 하며 노후도 걱정이 없었다. 그러나 예전과 달리 제로금리인 요즘에는 어떤 투자이건 무조건 투자가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부동산이나 주식, 비트코인 등 최근에는 다양한 투자 방법들이 있지만, 천정부지로 오른 부동산이나 비트코인보다 누구나 적은 종잣돈으로도 투자하기 쉬운 주식투자가 가장 접근하기 좋다.


그래서인지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인이 던진 10조 가량의 주식을 모두 받은 우리나라 개미 투자자들. 그렇게 시작된 동학개미운동. 주체는 누구인가? 폭락한 우리 주식 시장을 살린 것이 바로 우리나라의 젊은 직장인들, 불안정한 미래와 노후가 걱정되고 불안한 청춘들이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부동산대비 주식투자 비중은 적은 편이었는데, 동학개미운동으로 인해 주식투자의 붐이 일었다. 부동산 서적들이 더 인기가 많던 전과는 달리 주식투자 서적들이 인기를 얻고 연이어 출간되는 것만 봐도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주변 친구들이 하니까, 아는 지인이 소개해주는 기업이 있어서 등과 같은 이유로 자신의 소신과 지식이 하나 없이 뛰어든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나보다 훨씬 똑똑하고 남들의 심리를 잘 이용하는 영악함까지 갖춘 수많은 이들이 모인 정글 같은 주식시장은 그렇게 호락호락한 곳이 아니다. 그렇기에 주식투자를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든 주식시장에 발을 들였고, 앞으로 계속해서 주식투자를 할 거라면 공부를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나도 예전에 그랬었는데 외국의 유명한 서적들도 좋지만 주식의 주자도 모르는 주린이면서 단지 주식 투자의 필독서라고 고수들이 추천하는 어려운 책들부터 시작하면 몇 장 읽다가 포기하기 마련이다. 지금은 시대와 환경이 많이 바뀌어 우리나라에도 성공한 개미투자자들이 많고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알맞는 투자 서적들이 다양하게 많이 출간되고 있다. 처음에는 접근하기 쉽고 이해하기 수월한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바로 이 책이 딱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주식투자의 기본부터 꼭 공부하고 알아야 하는 사항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꼭 지켜야 하고 주의해야 할 것들 등 이제 막 주식투자에 뛰어든 주린이들, 공부를 시작하는 초보 투자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잘 설명해주며 저자가 실전에서 경험하면서 느낀 점들을 아낌없이 조언해주고 있기에 기본을 익히고 자신의 투자 방향을 정하는데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가독성이 정말 좋고 내용도 알차기 때문에 주식 초보자들에게 가장 먼저 이 책을 선택해 꼭 반복해서 몇 번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처음 공부하는 초보 투자자들에게 정말 좋은 나침반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