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업무 공략집 - 필수 공식으로 하루에 하나씩 정복하는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서평] 엑셀 업무 공략집 [최준선 저 / 한빛미디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업무용 프로그램이 바로 엑셀이라고 한다. 나 역시 매일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을 다루지만 보통 기존 파일을 수정, 편집해서 사용하거나 기본적인 사항만 사용하다 보니까 좀 자세히 알고 싶어서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하나씩 알아갈수록 정말 업무의 효율성이 늘어가는 것을 느끼고 재미있어서 엑셀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다.

그래서 엑셀 책들을 몇 권 보았는데 아무래도 컴퓨터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엑셀 관련 서적들이 워낙 두꺼워서 휴대하기 부담스럽고 내용이 너무 광범위하고 복잡해서 어려운 느낌이 좀 있었다. 분명 하나하나 익히는 게 재미있지만 기능들도 정말 많고 초보자라서 좀 얇고 보기 편한 책이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이 책이 딱 적당한 책이었다.



이 책은 크게 3개의 파트로 나누어 파트1, '엑셀의 필수 원리'에서는 엑셀이라는 프로그램과 파워포인트, 워드와의 차별성을 시작으로 날짜와 시간 데이터, 데이터 입력 필수 단축키, 참조(상대 참조, 절대 참조, 혼합 참조), 엑셀 표, 구조적 참조, 효율적인 참조 방법, 채우기, 찾기와 바꾸기, 이동 등을 다루고, 파트2, '엑셀의 필수 함수'에서는 함수와 수식, 연산자, 수식 에러, 마이크로소프트 365에 추가된 함수, 판단 함수와 집계 함수, 참조 함수를, 마지막 파트3, '데이터 요약, 분석, 시각화'에서는 피벗 테이블, 조건부 서식, 올바른 차트 선택 스킬, 콤보형 차트, 데이터 분석 업무에 최적화된 새로운 실무형 차트 등 총 52가지 필수 공식을 다루고 있다.

엑셀은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많은 기능들을 익힐수록 업무의 효율성은 극대화될 수 밖에 없다. 초보자들은 엑셀의 기능에 맞춰 업무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이 바로 이제 막 엑셀을 배우고자 하는 입문자나 엑셀을 간단하게 활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1단계 책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52가지 필수 공식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필수 기능을 학습하며 학습한 내용에 맞게 업무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번 <엑셀 업무 공략집>은 엑셀을 사용하는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52가지 공식만 선별하여 다루고 있어 업무에 필요한 핵심 기능들을 자세히 익힐 수 있다.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것은 엑셀을 독학으로 공부하는 이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주고자 이 책의 저자는 2004년부터 네이버 카페 "엑셀.. 하루에 하나씩"이라는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독학하는 이들은 카페를 활용해 공부하면 훨씬 더 빨리 엑셀을 익힐 수 있다. 이 책은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을 단시간에 빠르게 익히고자 하는 직장인을 비롯하여 엑셀의 기능을 제대로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익혀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초보자들이 가장 먼저 선택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