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 어떤 상황에서든 원하는 것을 얻는 말하기 법칙
리우난 지음, 박나영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리우난 저 / 박나영 역 / 리드리드출판]

학창시절부터 사회에 나와서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 중 유독 말솜씨가 뛰어난 이들이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평소에는 똑소리나게 말을 잘하는 편인데 꼭 중요할 때만 되면 미리미리 준비를 했어도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많아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나 강연을 유창하게 잘 진행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단해 보이고 부럽기도 했다. 그래서 이번에 베스트셀러인 이 책 <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를 펼쳤다.

저자는 말재주가 좋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모든 일이 더 순조롭게 잘 풀리고, 반면 말재주가 좋지 않은 사람은 말실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며, 뛰어난 말재주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단련된 능력이기 때문에 말하기 역시 학습과 실천을 통해 잘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말하기 역시 그 누구든 배우고 실천한다면 말하기가 예술의 경지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그럼 말재주를 단련하기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할까?

* 사랑에 달콤함을 더하는 말은 어떻게 할까?

* 어떤 상황에서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할까?

*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시킬 수 있을까?

* 어떻게 표현해야 내 의견이 쉽게 받아들여질까?

* 어떤 말로 상대의 신뢰를 얻고 사업의 길을 넓힐 수 있을까?

이 책은 그간의 말하기 교육과 경험, 노하우를 충실하게 담았다. 사회생활에서 직면하는 말하기 능력과 관련된 모든 측면을 다루는데, 일상 교제, 대화, 감정 교류, 설득, 연설, 토론, 협상, 구직 등 총 8가지 상황으로 나누어 일상의 사례에 이론과 실천을 결합해 이야기한다. 자신의 상황에서 바로바로 유연하게 대처하며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



'완곡한 거절'법 (상대의 이해를 구하면서 실망과 불쾌감을 최소화하는 방법)

* 상대의 부탁 이유를 거절 사유로 전환한다.

* 다음 기회를 약속하며 거절을 표한다.

* 상대의 감정을 먼저 읽어준다.

* 화제를 돌려 거절을 표한다.

* 동문서답도 통한다.

* 여지를 남겼다가 적절한 타이밍에 거절한다.

남들이 하는 부탁을 불편하지 않게 잘 거절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부탁도 제대로 잘 거절하는 방법이 있다. 상대의 부탁을 거절한 때는 가능한 우호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고 품격을 잃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도 도와줄 수 없다면 도움을 청하는 사람의 어려움에 충분한 이해와 동정을 표해야 한다. 도와주기 어려운 원인을 솔직하게 설명하고 다른 곳에서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면 더욱 좋다.



말을 잘하면 호감을 가지게 되고, 친근감을 느끼게 된다. 그렇게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것이 쌓이면 폭넓은 대인관계를 형성하여 원하는 일도 순조롭게 잘 풀어나갈 수 있다. 그렇기에 상대에게 신뢰를 주는 말은 성공의 첫걸음이라고 말한다. 우리말 속담 중에도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라는 속담이 있다. 예부터 말을 잘하는 것이 얼마나 삶에 유리하고 중요한 요소였는지 알 수 있는 속담이다.

말을 듣기 좋게, 자꾸만 대화하고 싶게 예쁘게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잠깐 얘기했는데도 금새 피곤해지고 듣기 싫어지는 말투를 가진 사람이 있다. 나는 어떤 말투를 사용하는가? 이 책은 상황에 따라 자신이 어떤 말투를 사용하고 있었는지 자신의 말투를 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실용적인 책이었다.

거절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속담과 격언 활용하는 방법, 유머 감각, 사과하는 방법, 상대를 칭찬하는 방법, 여지를 남기는 대화, 인사, 목소리 관리, 질문하고 경청하기, 말하기 연습, 다투고 화해할 때, 잔소리, 언어 예절, 기교, 자극 요법, 강요, 감정을 나누는 대화법, 몸짓, 매력 있는 어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대화, 말실수를 만회하는 묘책, 사전 준비, 선제공격, 딜레마 추론, 비유와 유추, 궤변, 주도권, 미끼, 강약의 리듬, 예의 바른말, 해야 할 말과 해서는 안 되는 말, 코너에 몰릴 때 등 일생활에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화법을 알려준다.

끌리고 호감 가는 말투도 습관으로 달라질 수 있다. 순간적으로 욱해서 하는 막말, 생각 없이 뱉는 의미 없는 말이 아닌, 매순간 신뢰를 주고 가치 있는 말을 하기 위해 이 책을 읽어보고 상황별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하기 노하우를 배우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