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고수의 협상법 [신용준 저 / 리텍콘텐츠]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협상이라고 생각한다. 규모에 따라서는 다르겠지만 협상 테이블에서 앉는 그 순간부터 기업과 많은 직원들의 운명이 왔다갔다 하기도 하니까 말이다. 또한 사회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우리는 자주 협상의 순간을 마주한다. 시장에서 가격을 흥정하는 것도 일종의 협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크고 작은 협상에서 항상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협상에 뛰어난 고수들이 있어 그들의 협상법이 궁금하고 배워보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읽어보기 시작했다.
이 책의 저자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면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 강사로 수강생들이 가장 듣고 싶어하는 최고의 명강사이자, 현재 기업교육 전문회사 에듀콤 교육연구소의 대표이사이다. 그는 실전에서 세일즈, 마케팅, 교육 등 평생을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을 해왔고, 이렇게 현업에서 얻은 지식 및 실전 경험과 수천 권의 독서를 통해 비즈니스 협상에 대한 통찰을 깨달았으며, 이것을 강의와 책으로 사람들에게 널리 전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5개의 파트, 총 4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1, 어떤 상황에서도 협상을 유리하게 만드는 협상술 <목표의 비법>에서는 유능한 협상가가 가져야 할 자질, 상대방의 ZOPA 파악, 협상스타일에 따른 전략 수립 비법, 협상의 불확실성과 압박감을 극복하는 방법 등을, 파트2, 자신을 만만치 않은 상대로 여기게 만드는 협상술 <대안의 비법>에서는 니블링 전략, 실수를 수습하는 방법, 집단의 다수를 추종하는 전략, 최선의 협상 대안 카드를 만드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그리고 파트3, 상대가 나를 돕게 하는 심리유도 협상술 <관계의 비법>에서는 경청을 통해 협상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 상대방의 존경과 신뢰를 얻는 구체적인 방법, 미러링 기법, 협상을 긍정적으로 이끄는 기술 등을 다룬다.
파트4, 자원과 정보를 수집하여 최대한 확률을 높이는 협상술 <정보의 비법>에서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방법, 상대방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고, 내부 결정권자와 영향력의 관계를 파악하기, 유리한 협상 장소, 상대방의 비언어적 정보를 캐치하는 방법 등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마지막 파트5, 사소한 희생으로 큰 성과를 얻는 협상술 <실전 협상 스킬 & 전략>에서는 Good Boy & Bad Boy 전략, 침묵 기법, 박차고 나가기 전략, 쿠션 화법, 플런칭 기법, 더블 바인드 기법, 레드 헤링 기법, 살라미 전술, 기정사실 기법, 상대방 술수 간파 기법, ABCD 신뢰 모델 기법 등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