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상장 기업 업종 지도 - 주식 투자자를 위한 종목 발굴 내비게이션
박찬일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2021 상장 기업 업종 지도 [박찬일 저 / 에프엔미디어]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주식시장에 존재하는 수많은 기업들, 종목들에 갈피를 못 잡을 때가 있다. 여행을 가거나 낯선 장소를 찾아갈 때면 가장 먼저 찾는 것이 지도이다. 길을 갈 때도 지도를 보고 어떤 길이 빠르고 확실한지 확인하기 마련인데, 나의 소중한 돈을 투자하는 주식 시장에서는 더더욱 꼼꼼히 검토하고 확인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국내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만 2,200여 개의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다. 이렇게 수많은 종목들 중 개인 투자자가 지닌 정보와 지식으로 접근 가능한 기업은 아주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정보를 모두 알고 해석할 수도 없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는 투자할 종목을 찾고 선택하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그래서 만약 당시에 유행하는 테마에 올라타고자 한다면? 주식시장은 시대적 테마에 민감하기 때문에 테마를 잘 살펴야 한다. 그런데 전문가가 아닌 개인 투자자들은 투자를 하는 시대와 경제적 분위기에 따라 어떤 테마가 엄청나게 유행을 타고 있을 때, 그 테마에 따른 종목들은 무엇이고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잘 몰라 뒤처지기 마련인데, 이때 가장 먼저 펼쳐보고 확인해야 하는 책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2,000여 개 상장기업을 25개 업종과 120여 개 섹터로 나누고 마인드맵으로 구현해 놓았는데, 크게 2개의 파트로 나누어 파트1 '주목해야 할 5가지 테마'에서는 지속 가능한 삶을 만들어내는 산업에 대한 테마인 전기차와 풍력 발전, 폐기물 처리, 데이터 3법, 언택트에 대해서 다루고, 파트2 '주식시장을 아우르는 25개 업종'에서는 IT,건강과 미용, 건설, 건자재, 금속, 금융, 기계, 디스플레이, 레저, 바이오, 반도체, 생활, 섬유와 패션, 스마트폰, 에너지, 엔터테인먼트, 유통과 운수, 음식료, 의료 기기, 자동차, 전자, 제약, 조선, 통신, 화학으로 분류하여 테마주를 총정리해 놓았다.

처음에는 '버핏 클럽 issue 1'의 별책부록으로 출간되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과 관심을 받아 2019년 정식으로 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 전업 투자자로서 개인적 필요로 시작한 작업이 책 출간으로까지 이어지고 관련 강의를 수차례 진행하기도 했다고. 참고로 이 책에서 종목 추천 같은 것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오롯이 주식 시장에 있는 상장 기업들을 저자의 판단에 따라 분류해 놓은 것으로 종목은 투자자가 직접 선택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특정 분야나 종목에 대한 언급이 없고, 주식 지도 또는 주식 종목 사전 같은 느낌이라 훨씬 더 마음에 들었다.



마인드맵은 업종 분류의 출발점과 섹터, 소분류, 생산 기업, 공급 사슬로 나누어 한눈에 보기 쉬운데, 업종 지도 보는 법이 잘 설명되어 있고, 각각의 업종마다 설명과 시가총액 상위 20개 종목의 지표 현황, 마인드맵, 예상 매출액, 사업 비중과 영업이익 비교, 순이익 비교, 매출액 비중, 소비 비중, 시장점유율, 제조 공정, 생산 계통, 생산량 현황, 업무 흐름 등 각종 그래프와 표가 해당 업종의 설명과 이해를 돕는다. 마인드맵을 이용해 상장기업을 분류했다는 것이 참 신선했고, 개인 투자자가 직접 해야 하는 수고스러운 일을 덜어준 고마운 책이다.

업종을 선택한 후 투자할 주식을 효과적이고 빠르게 발굴하도록 도와주는, 투자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투자서로 업종별 마인드맵을 통해 어느 기업이 어느 업종에 속하는지, 전후방으로 어떤 기업이 관련되었고, 각 기업의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사슬은 무엇인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어떤 분야에 속하는 어떤 종목을 매매할 것인지 정하고자 할 때 분야를 확인하고 참고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으니 종목 선정에 앞서 우선 자신이 매매하고자 하는 기업이 어떤 종목에 포함되는지 확인하고 선택하면 된다. 전문가가 아닌 개인 투자자라면 사전이나 지도처럼 한 권씩 가까운 곳에 소장하고 주식 투자 종목 선정에 적극 활용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