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양장) - 복잡한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심리법칙 75
장원청 지음, 김혜림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장원청 저 / 김혜림 역 / 미디어숲]

다양한 사람들이 복잡하게 얽혀 사는 세상에서 어떤 사람은 나와 찰떡같이 잘 맞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아무리 이해해 보려 해도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성격과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하기에 심리학이라는 분야는 알면 알수록 재미있다. 그래서 가끔씩 꼭 챙겨 보는 분야이기도 한데 이번에 오랜만에 관심이 가는 심리학 책이 출간되어 선택하였다. 이 책은 중국에서 많은 인기를 얻은 베스트셀러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10만 부 넘게 펴낸 베스트셀러로 이번에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으로 깨끗하게 리커버, 개정되어 우리 곁에 찾아왔다.

이 책은 크게 13개의 파트로 나누어 총 75가지의 심리법칙에 대해 이야기한다. 미러링 효과를 시작으로 이기적 편향, 앵커링 효과, 웰렌다 효과, 쿨레쇼프 효과, 머피의 법칙, 브루잉 효과, 통제의 환상, 양떼 효과, 바넘 효과, 오컴의 면도날, 호손 효과, 벼룩 효과, 로크 법칙, 마태 효과, 킬리의 법칙, 헤일로 효과, 미소 효과, 개변 효과, 루시퍼 효과, 돼지 게임, 사격수 게임, 호혜의 법칙, 한계초과 효과, 베블런 효과, 희귀성 법칙, 더 큰 바보 이론, 권위 효과, 굿맨 효과, 피터의 원리, 로젠탈 효과, 베버의 법칙, 디드로 효과, 악어 법칙 등 복잡한 세상과 인간 심리에 관련하여 가장 주목할 만한 심리법칙 75가지를 담고 있다.



행복은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느낌이다. 얼마나 많은 행복을 얻을 수 있는가는 오직 행복에 대한 우리의 민감도에 달려 있다.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항상 즐겁고, 마음으로 느낄 줄만 알면 행복은 반드시 우리 곁에 있다는 것을 항상 일깨워 준다.

(P.325)

아무래도 심리학 책은 생소한 용어들로 인해 중간중간 멈칫하게 되고 다소 어려운 느낌이 있는데 이 책은 흥미로운 내용들로 가득 차 있었고 무엇보다 읽는데 가독성이 상당히 좋아 마음에 들었다. 각각의 심리법칙마다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사례와 우화들, 해석과 예시들로 간략하게 이루어져 있어 가벼운 마음으로 술술 읽을 수 있었다.

우리는 왜 어떤 심리 때문에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인지, 이해하기 힘든 상대의 행동은 어떤 심리에서 비롯되는 것인지, 시장은 사람들의 어떤 심리를 이용하여 소비를 유도하고 매출을 끌어올리는지 등 우리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심리들에 대해 접할 수 있는 책이었다. 자신을 이해하고 남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내용들이기에 사람의 심리가 궁금한 사람, 보다 나은 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행동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고자 하는 이들은 꼭 한 번 읽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