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온 힐 부자 수업 - 전 세계 1억 명의 인생을 바꾼 성공학 강의
나폴레온 힐 지음, 고영훈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나폴레온 힐 부자 수업 [나폴레온 힐 저 / 고영훈 역 / RHK]

이번에 나폴레온 힐의 부자 수업이 출간되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책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의 저자이자 전세계 1억 명의 인생을 바꾼 성공 철학의 거장으로 불리는 나폴레온 힐의 책은 몇 권 보았었데 성공과 목표를 이루기 위한 가르침들이 마음에 와닿고 깨닫는 바가 커서 이번에 출간된 이 책 부자 수업도 꼭 읽어보고 싶었고, 무엇보다 이 책은 1954년 5월 시카고에서 진행되었던 '나폴레온 힐의 마스터 코스 강의'를 기반으로 집필된 미공개 신작이라고 하여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너무 궁금했다.

이 책은 총 17장으로 명확한 목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마스터 마인드, 실행하는 믿음, 사람들의 기대 이상으로 최선을 다해 일하는 습관, 호감 가는 성품, 리더십과 자기 주도성, 긍정적인 마음 자세, 자제력, 열정, 정확한 사고, 집중력, 역경으로부터 배우기, 창조적 비전과 상상력,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습관의 힘, 시간과 돈의 관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성공을 위해서는 우선 명확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게 되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알게 되고, 목표를 위한 계획을 세우게 되며, 할 수 있다는 성공 지향적인 마음이 생겨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생각으로 머릿속을 가득 채우게 되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계획하고, 목표와 관련된 기회를 더 예민하게 포착하려 한다. 더불어 자동으로 자신에 대한 신뢰와 진취적인 자세, 상상력과 열정, 자제력, 집중력이 계발된다. 그렇기에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명확한 목표부터 세워야 한다는 말이다.

이렇게 성공을 향해 가는데 가장 중요하고 우선되어야 하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먼저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주요 목표를 적는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한 가지 계획 또는 여러 가지 계획을 명확히 적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대한의 기한도 함께 적는다. 그리고 목표 달성에 대한 대가, 스스로에게 줄 대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자세히 적는다. 이때 목표는 언제든지 변경 가능하도록 유연하게 세워야 한다.

마하트마 간디가 인도의 자유를 쟁취하기 위해 사용한 다섯 가지 원칙

1. 명확한 목표 - 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명확히 알고 있었다.

2. 실행하는 믿음 - 그는 국민과 똑같은 열망으로 그들을 교화하면서 신념을 실행하기 시작했다.

3. 최선을 다하는 자세

4. 마스터 마인드 연합 형성 -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규모인 2억 명이라는 국민 전체가 마스터 마인드 연합을 구성해, 폭력 없이 영국의 지배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았다.

5. 자제력 - 근래에 유례를 찾기 힘든 자제력

간디를 대영제국의 주인으로 만든 요소들 (P.264)



나폴레온 힐이 말하는 균형 잡힌 삶을 위해 돈보다 훨씬 중요한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긍정적인 마음 자세, 건강한 몸, 조화로운 인간관계, 두려움으로부터의 자유, 미래의 성취에 대한 희망, 신념을 실행할 능력, 미래의 성취에 대한 희망, 신념을 실행할 능력, 행복을 기꺼이 나누고자 하는 마음, 좋아서 할 수 있는 일을 가지기, 어떤 주제와 사람에게도 열려 있는 마음, 완전한 자제력,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지혜로 이것들을 지니고 살면 그 누구보다 균형 잡힌 삶, 행복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외에도 성공을 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은 정말 많았는데, 긍정적인 마음 자세를 비롯하여 유연함, 호감 가는 말투, 유머 감각, 정의감, 박학다식, 말투, 열정, 믿음, 예의, 옷차림, 절제력, 인내력, 자기 주도성과 리더쉽, 집중력, 겸손, 매력, 신의, 상상력, 자제력, 습관 등 정말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더불어 독자가 직접 자신의 호감도는 얼마 정도인지, 자기 주도성은 얼마 정도인지, 실패로 이끄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지, 습관에 대해 분석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가 준비되어 있다. 이 체크리스트는 객관적으로 자신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폴레온 힐의 책들은 가독성이 참 좋았는데 이번 책 역시 다양한 사례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어 가독성이 정말 좋았고 무엇보다 깨달음을 주는 가르침과 교훈들을 담고 있어 유익한 내용들이었다.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흥미롭고 재미있게 보았기에 이 책은 자기계발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물론 목표를 이루고 성공을 하고 싶다는 열정이 있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