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함수 & 수식 바이블 -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엑셀 함수 & 수식 바이블 [최준선 저 / 한빛미디어]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을 아주 자연스럽게 매일같이 사용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배워본 적이 없어서 사용하는 것만 복사해서 쓰거나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할 뿐이라 이번에 제대로 배워볼까 해서 이 책을 선택했다. 우선 이 책이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모든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이고, 엑셀은 함수가 중요하고 함수를 배우면 업무가 훨씬 수월하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과연 엑셀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고, 어떻게 활용하면 엑셀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이 책은 크게 엑셀 수식의 기본과 실무에서 사용하는 함수, 배열 수식과 배열 함수로 나누어 총 10개의 챕터로 나누어 수식의 기본 이해하기, 수식 사용에 도움되는 엑셀 기능, 수식 문제 해결하기, 판단 함수, 편집 함수, 집계와 통계 함수, 날짜와 시간 함수, 참조 함수, 배열의 원리, 실무에서 자주 활용되는 배열 수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이 900여 페이지가 넘어 엄청 두껍고 무거운 편인데 그만큼 엑셀에서 사용하는 함수와 수식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엑셀에서 날짜와 시간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 반올림, 올림, 내림 처리하기, 날짜와 시간 기록하기, 만년 달력 만들기, 주차 계산하기, 나이 계산하기, 근속기간 평균 구하기, 급여 계산하기, 고유 개수 세기, 근삿값 찾기, 데이터 정렬하기 등 배워보고 싶은 것들이 많았는데 처음에는 어렵고 복잡해 보이기도 했으나 이미지와 함께 설명도 잘 되어 있어 천천히 따라하면서 하나하나 재미있게 익힐 수 있었다.



엑셀에서 제공되는 함수가 500개가 넘는다고 하는데, 모든 프로그램들이 그렇듯 기능들을 사용하고 안하고는 업무의 속도에서 엄청난 차이가 난다. 모든 것을 다 익히면 좋겠지만 초보자가 500여 가지 함수를 모두 한 번에 습득하는 것이 쉬운 것도 아니고, 우선은 이 책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들부터 꼭 따라하면서 익히고 하나하나씩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좋겠다. 필요한 수식이 있을 때마다 찾아보고 익히기 좋기 때문에 엑셀 초보자들은 물론 엑셀 함수를 자세히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