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천재투자자들 - 10인의 거장들에게 배우는 역사상 가장 탁월한 투자 전략
존 리즈.잭 포핸드 지음, 김숭진 옮김 / 슬로디미디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주식시장의 천재투자자들 [존 리즈, 잭 포핸드 저 / 김숭진 역 / 슬로디미디어]

지난 60년간 미국 주식시장의 연평균수익률은 11% 이내였지만 월가의 이름난 투자자 몇몇 사람을 제외하고는 개인투자자든 전문투자자든 대부분은 이 수익의 근처에도 가지 못했다고 한다. 주식투자 시장에서 돈을 벌었다는 개인투자자는 굉장히 소수이다. 주변에 주식투자를 통해 돈을 벌었다는 사람이 있는가? 대부분 주식투자를 통해 손해를 보고 더 이상은 주식을 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사람이었을 것이다. 개인투자자 대부분은 늘 지는 쪽에 속한다. 대부분 대졸 이상이며 명문 학교를 나온 사람도 있고 관련 지식도 풍부한 전문투자자들은 물론 개인투자자들 중에도 똑똑한 사람이 많지만 이들은 시장을 훨씬 밑도는 성과를 냈다고 하는데, 이렇게 똑똑한 사람들조차 수익률이 저조한 이유는 무엇일까? 왜 투자자들은 대부분 실패하는 것일까?

투자자들의 투자성적이 나쁜 이유는 우리가 사유하고 인지하고 감정을 가진 인간이라는 점이라고 한다. 우리는 인간 심리에 기초한 행동, 구체적으로 수익은 높이고 손해는 피하려는 인간의 심리에 따라 행동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는 어딘가 장기간에 걸쳐 시장을 이기는 방법이 꼭 있을 것이라 믿었고, 결국 높은 위험을 누르고 최고의 수익률을 낸 몇몇 천재투자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의 방법을 배워서 그대로 따라 하고자 했다. 원래는 1명을 선정하고 싶었으나 무언가 부족한 느낌이 들어 몇 가지 기준을 세워 최고의 천재투자자 10명을 추렸고, 그들의 전략과 투자종목을 철저히 비교 분석하여 장단점을 찾아내 위험은 최소화하고 수익은 최대화하는 최적의 방안을 개발했다. 개인투자자들도 쉽게 투자하고 전략을 짤 수 있도록 개발한 내용을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은 크게 5개의 파트로 나누어 파트1, '천재투자자들에게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에서는 주식 전문가들이 실패하는 이유와 천재투자자들의 게임의 룰을 살펴보고, 파트2, '가치투자의 전설적인 인물들'에서는 천재투자자들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 투자자들의 투자자 존 네프, 위대한 역발상 투자자 데이비드 드레먼, 전설적인 천재투자자 워런 버핏을, 파트3, '성장투자의 전설적인 천재들'에서는 뮤추얼펀드의 영웅 피터 린치와 주가매출액비율 개척자 케네스 피셔, 보수적인 성장투자자 마틴 즈웨이그를, 파트4, '순수한 분석가들'에서는 전형적인 금융분석가 제임스 오쇼너시, 마법공식의 사나이 조엘 그린블라트, 재야의 숨은 고수 조셉 피오트로스키까지 총 10명의 천재투자자들을 만난다. 그리고 마지막 파트5, '이론에서 실제로'에서는 천재투자자의 6가지 원칙과 매도 타이밍을 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 천재투자자들의 6가지 원칙 >>

1. 전략을 합쳐서 위험은 최소화하고 수익은 극대화하라.

2. 숫자를 고수하라.

3. 장기적으로 신념을 고수하라.

4. 분산하라. 그러나 가지고 있기만 해서는 시장을 이길 수 없다.

5. 규모와 스타일에 치중하는 시스템은 투자가능성만 제한할 뿐이다.

6. 장기투자자가 되기 위해 그 주식을 장기보유하라 필요는 없다.

여기서 만나는 10명의 천재투자자들은 모두 조금씩 다른 각자의 방법을 사용해 탁월한 수익을 거둔 인물들이다. 저자는 그들이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 연구하면서 그들이 일반투자자보다 게임을 잘했기 때문이 아니라 게임을 다르게 했기 때문에 장기적인 성공을 거두었음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의 두뇌를 비롯해 투자 심리, 타이밍 등 주식시장에는 우리에게 호의적이지 않은 요소가 엄청 많은데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천재투자자들은 일반투자자들과는 달리 시장의 비효율을 인정하고 상당히 폭넓게 활용했다는 점이다. 중요한 것은 그들의 전략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그들의 사고방식에는 비슷한 점들이 있음을 간파하는 것과 그들의 사고방식이 일반투자자와 근본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고 변동성이 큰 주식시장에는 수많은 복잡한 요소들이 얽혀 있다. 경제에 좋은 소식이라고 해서 늘 주가가 올라가는 것도 아니고 과거 불황기에도 주가는 오른 것을 보면 나쁜 소식이라고 해서 늘 주가가 내려가는 것도 아니다. 또한 월간, 분기, 연간 경제보고, 실적보고 등 보고서에 나와 있는 자료대로 움직이지도 않는다. 이것을 보면 주가는 일관성이 있는 것도 아니고 예측도 불가능하다. 즉 매매시점을 선택하고자 하는 것은 위험한 게임이라는 것이다. 제대로 된 매매시점을 선택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 많은 투자자들은 성공하지도 못하면서 매매시점을 선택하려고 한다.

그런데 떨어지기 시작한 보유종목을 팔고 최근에 뜨는 다른 종목을 샀을 때, 팔아버린 종목은 오르고 새로 산 종목은 떨어지는 경험을 많이 하지 않았는가? 이러한 습관은 우리가 감정적인 존재이기 때문인데, 위험과 마주했을 때 도망가는 것은 바람직한 본능이지만, 주식시장에서 도망가는 것은 큰 손해를 초래한다며 이런 투자심리는 살아가는 데에는 나쁜 것이 아니지만 주식시장에서는 가장 큰 적이라고 경고한다. 주식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수익을 거두려면 단기적으로는 걱정스러운 기간을 참는 대가를 지불해야 함을 명심하자.

이 책은 천재투자자들을 한 명 한 명씩 살펴보면서 그들의 업적과 투자성적, 그리고 그들이 엄청난 부와 명성을 쌓도록 해준 그들이 추구한 전략들을 살펴본다. 천재투자자들을 통해 투자성공을 가로막는 심리적인 장벽을 어떻게 해소해야 하는지, 그들의 투자법이 잘 들어맞는 이유와 수익을 극대화하고 위험은 최소화하기 위해 그들의 모델을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많은 투자자가 왜 실패했으며, 매도원칙을 고수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매도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이며, 투자자들이 이런 함정에 빠질 경우 어떻게 빠져나오면 되는지, 투자자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 등을 이야기하며 투자자들이 자기 나름의 투자방법을 찾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통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천재투자자들의 조언을 접하고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 함정을 피해가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