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버는 법 - 아주 천천히, 느리지만 완벽하게
윌리엄 안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1월
평점 :
[서평] 아주 천천히, 느리지만 완벽하게 돈 버는 법 [윌리엄 안 저 / 리드리드출판]
이솝우화의 토끼와 거북이라는 이야기는 우리에게 꾸준히 노력하면 결국에는 승리한다는 교훈을 주는 아주 유명한 이야기지만, 이 이야기는 매일매일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의 사회에는 맞지 않는 이야기 같기도 하다. 더더군다나 우리나라처럼 빨리빨리를 좋아하는 분위기에서는 왠지 남보다 느리면 손해 보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이 책의 저자는 돈을 벌려면 거북이처럼 걸어야 하고 이것이 실전에서 깨달은 부자가 되는 진리라고 말하며, 돈의 루저에서 돈의 위너로 환생하는 방법을 터틀 스텝 10단계로 소개한다.
이 책은 돈 바로 알기, 터틀 스텝 10단계 전 준비운동, 돈에는 미신이 없다, 부자 되는 터틀 스텝 10단계로 크게 총 4장으로 나누어 얀테의 법칙부터 가난 중독에서 벗어나기, 자본주의, 페르소나 만들기,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 책을 봐야 하는 이유, 공부하는 자세, 빚을 없애야 하는 이유, 돈을 벌게 만드는 습관, 투자와 투기의 차이, 부를 이루기 위한 노력과 인간관계, 부자들의 음모, 미국 백만장자들의 이야기, 10단계에 7.5단계를 더해 총 11단계의 터틀 스텝 등을 다룬다.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이다. 성공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행동과 선택,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떤 계기로든 생각과 습관을 바꿔야 한다. 그래야 가장 중요한 행동이 바뀌고, 그 행동이 돈을 벌어다 준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자는 돈을 어떻게 아끼고 저축하고 벌어야 하는지 실제적인 방법들을 가르치는 책들과 정보는 넘쳐나지만 정작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와 마음가짐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매체는 찾기 힘들기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실적인 조언과 그를 뒷받침하는 자료들을 통해 돈을 버는 법과 개념, 그에 따른 실질적인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하고 부에 대한 개념과 함께 진정한 부자답게 부를 누리는 길을 알려주고자 한다.
저자의 어린 시절 이야기부터 불안정했던 미국 생활의 시작, 지금의 부를 이루기까지 저자의 이야기를 비롯하여 실질적인 돈 버는 기술인 행동양식, 돈 버는 일과 관련해서 세간에 잘못 알려진 이야기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술술 잘 읽히는 내용들이었다.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는 부분이 많았고, 무엇보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가 되지 못하는 평범한 조언에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저자의 의견은 흥미로우면서 공감되는 부분이었다.
여기서 말하는 터틀 스텝의 10단계 최종 목표는 경제적 자유와 삶의 자유를 찾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한국은 교육수준이 높고 사회참여도도 높지만 치열한 경쟁 사회이고 긴 노동시간으로 인해 삶의 만족도는 낮은 편에 속한다. 또한 노인 빈곤율도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고 노인자살률 역시 최고 수준이라고 하니 노후 대책 문제가 심각한데, 진정한 자유를 찾고 행복한 노년을 살기 위해 터틀 스텝을 이해하고 꾸준히 한 단계씩 밟아나가도록 노력해야겠다. 이 책은 저자가 실제로 살면서 경험에서 배운 교훈이 담긴 책이니 저자가 알려주고자 하는 터틀 스텝이 궁금하고 조금은 느리고 오래 걸리지만 제대로 완벽히 돈을 버는 법을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