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수익이 따라오는 ETF 투자
이재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따라하면 수익이 따라오는 ETF 투자 [이재준 저 / 원앤원북스]

주식 관련 서적들을 보면 장기투자에서 빠짐없이 투자하는 것이 바로 ETF이다. 그리고 이 시대의 주식투자 대가인 워런 버핏도 인덱스펀드를 추천했다는 글들을 많이 접했기에 ETF란 무엇이고 어떤 것을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했던 참이었는데 때마침 이 책이 출간되었고 눈에 들어와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의 저자는 증권사 PB, 투자자문사 애널리스트 및 대표로 근무했는데, 대표로 근무할 당시 ETF로만 구성된 상풍(EMP)을 만들어 운용했다. ETF를 운용하면서 수익과 리스크 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어 효율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무조건 수익률에만 집중하던 예전과는 달리 요즘에는 안정적인 투자방법을 통해 내 자산을 지키기 위한 투자로 인식이 바뀌고 있는 추세인데, 이에 적합한 것이 바로 ETF 투자를 통한 자산관리라고 하며, 21세기 최고의 금융상품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ETF에 대해 설명한다.

ETF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Exchange Traded Funds의 약어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한다.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한 펀드로서 인덱스펀드의 한 종류이다. 쉽게 말해 주식과 펀드의 장점을 합친 하이브리드형 투자 상품으로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인덱스펀드나 주식형 펀드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거래비용이 적고, 쉽게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투자자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저금리, 저성장 시대에 적합한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한다.

ETF의 장점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면 상장폐지가 되면 전액 손실을 보는 주식과는 달리 최소한의 금전적 피해만 보도록 설계되어 있고, 의무적으로 최소 10종목 이상에 분산투자해야 하고, ETF 자산의 30%를 초과할 수 없는 등 분산투자의 원칙에 충실하기 때문에 굉장히 안정적이다. 또한 인덱스펀드에 비해 저렴하고, 언제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하는지 매일 투명하게 공개한다. 그리고 유동성공급업자 제도를 도입하여 유동성을 강화했기에 원활한 거래가 가능하고, 주식, 채권, 원자재, 통화, 섹터,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기초 자산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크게 6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ETF의 정의와 기본 개념을 비롯하여 ETF의 특징, 국내외 ETF에 대한 시장구조, 펀드와 ETF의 차이점, 관련 용어, 투자지표, 분배금과 분배락, 세금, ETF의 종류, 투자전략, 위험 분석, 자산관리 프로세스, 유망 ETF 등 ETF의 모든 것을 담고 있었다. ETF에 대해 전혀 무지했기에 다소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비교적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ETF에 대해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ETF 투자의 설명과 조언들은 물론 투자자 정보확인표를 통해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투자전략과 상품을 찾아 비중을 설정하는 단계까지 안내하고 있으니 ETF 투자가 궁금하거나 비교적 안전한 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 ETF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