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3
공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논어 [공자 저 / 소준섭 역 / 현대지성]


논어는 최고의 인문 고전으로 손꼽히기도 하는 책인데 여태껏 논어를 이해하기 쉽게 다룬 책들을 몇 권 보았을 뿐 논어 그 자체로만 된 책은 본 적이 없었다. 고전을 좋아하면서 아직 제대로 접해보지 못한 논어를 제대로 읽어보고 싶었고 현대지성 출판사의 책을 좋아하기 때문에 선택한 책이 바로 이 책 현대지성 클래식 23 논어이다. 


논어는 학이, 위정, 팔일, 이인, 공야장, 옹야, 술이, 태백, 자한, 향당, 선진, 안연, 자로, 헌문, 위령공, 계씨, 양화, 미자, 자장, 요왈 이렇게 총 20편으로 구성되었는데 공자의 말과 행동은 물론 공자와 제자들과의 대화, 사람들과의 대화 등 공자의 삶 전체에 걸쳐 그 언행을 모아 놓은 책이다. 공자의 생각과 말은 다른 사람들에게 큰 가르침과 깨달음을 주는데 철학, 정치, 경제, 교육, 법률, 문예 등 모든 분야를 두루 다루고 있었다. 해제에서 논어를 설명하기에 "하나하나의 문장은 간결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풍부하고 심오한 의미는 동양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근본적이고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라고 하는데 그 말이 딱이었다. 


짤막한 한자와 해석, 해설까지 더해져 설명을 하는데도 글이 그리 길지 않아 읽는 데는 어려움이 없었다. 그러나 그 속에 담고 있는 함축된 의미는 사람을 생각에 잠기고 되새기게 만드는 의미심장한 내용들이었다. 공자라는 인물과 논어라는 책은 너무도 유명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텐데 논어를 읽어보니 인상적이고 기억에 남는 문장들이 정말 많아서 엄청난 사람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고전을 좋아하는 이유는 느끼는 바가 많은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한 번 읽고, 두 번 읽고, 시간이 좀 지나 다시 읽으면 또 다른 의미를 느낄 수 있는 매력이 있어 좋아하는데 문장마다 해석하고 이해하기 나름인 논어는 더더욱 그럴 것 같다. 읽을 때마다 어떤 느낌을 받게 될지 기대된다.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 보다 지혜롭고 현명하면서 따뜻하게 세상을 바라보고, 인의를 지키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내용들이라 가까이 두고 천천히 음미하면서 자주 들여다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