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80가지 습관 - 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돈 버는 80가지 습관 [무천강 저 / 이에스더 역 / 리드 리드 출판]



돈 버는 80가지 습관이라는 제목에 이끌리게 되었다. 요즘같이 물가는 계속해서 상승하는 제로금리 시대에 돈을 모으는데 필요한 습관은 무엇일지 궁금해서 읽어보았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는데 마이너스 금리로 향하는 요즘을 보면 그 말도 옛말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오늘날 돈을 더욱 효과적으로 모을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이렇게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근검절약으로 돈을 모아야 한다는 개념은 이미 낙오된 지 오래라며 오늘날 인정하는 자산관리란 생활의 질과 양을 희생하지 않는 전제하에 이성적인 투자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기에 공부하지 않거나 전략 없이 임의로 투자하는 주먹구구식 방법은 이제 통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세계에서 최고로 꼽히는 명문 대학인 하버드에서는 개인의 자산관리 방법을 가르치는데 자산관리 첫 시간에는 딱 두 가지 개념만 가르친다고 한다. 첫째는 투자 행위와 소비 행위를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매달 월급의 30%를 먼저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소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이 그 유명한 하버드 자산관리 비법으로 하버드가 키운 청년들이 미래의 삶 속에서 부유함을 누리며 사는 이유는 이 두 개념을 머리에 각인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책은 크게 11개의 파트로 나누어 총 80가지의 습관과 조언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버드 출신 명사들이 강의한 자산관리 지식과 현재의 금융상황에 대한 분석을 더해 부를 축적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산관리란 무엇인가를 시작으로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고, 돈을 사용하고 모으는 원칙들, 저축을 하는 방법,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고 소비할 때 주의해야 할 것들, 주식시장, 보험, 투자하는 노하우, 위기에 대처하는 마음가짐과 행동 등돈을 대하는 태도와 유용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안정적이고 보장된 삶을 위해서는 자산관리가 꼭 필요하다. 자산관리 방식은 학생, 사회 청년기, 결혼 후 10년, 중년기, 중노년기, 은퇴 후 노년기로 나누어 인생의 단계마다 그에 맞는 자산관리 방식이 있지만 자산관리는 평생을 두고 차근차근 꾸준히 진행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현재 어느 단계에 있든 자산관리를 지금이라도 인생의 단계에 부합하는 자산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전략적인 자산관리법은 아주 단순한데 그것은 모으고, 아끼고, 투자하는 것이다. 선 저축 후 소비하는 습관을 통해 모으고, 최대한 불필요한 지출을 막아 아끼고, 이렇게 모은 돈과 아낀 돈으로 보험, 주식, 펀드 등 자산관리를 진행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19세기 미국의 3대 부호로 유명한 석유왕 존 록펠러와 주식의 신 워런 버핏을 비롯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를 이야기하며 돈의 용도와 기본적인 투자와 자산관리 방법, 투자의 세 가지 기본 원칙, 자산관리사를 선택할 때 주의할 것들, 지출을 컨트롤하고 지혜로운 소비를 하는 방법, 자산의 이상 징조, 필수적으로 꼭 알아둬야 할 신용카드의 유용한 관리법, 불량 채무의 종류와 채무를 계획적으로 회피하는 법, 저축의 종류와 예금 이자를 최대치로 늘리는 방법,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이고 세금 납부 전략을 세우는 방법, 금 선물 거래 시 주의해야 할 시장 요소, 현실적인 투자 법칙과 투자 도구, 보험과 자녀교육,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 등 미래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자산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잘 할 수 있도록 꼭 알고 지켜야 할 모든 것들을 종합해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재테크와 관련된 좋은 습관들과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수시로 접하고 몸에 익히면 좋을 것 같다. 돈을 제대로 모으면서 자산을 잘 관리하고 싶은 사람들은 꼭 읽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