뷔페처럼 골라서 투자하는 해외 ETF 백과사전 - 이 책 한 권이면 끝, '글로벌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김태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해외 ETF 백과사전 [김태현 저 / 스마트비즈니스]


투자에 관심이 많지만 해외 ETF에 대해 전혀 몰랐던 참에 이 책이 눈에 들어와 읽어보기 시작했다. ETF에 대해 이해하기 쉽고 구체적으로 잘 설명해주는데 ETF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펀드를 주식시장에서 쉽게 거래할 수 있게 만든 펀드로 '거래 가능한 펀드'를 의미하는데, 인덱스펀드에서 한 단계 진화한 재테크 상품이 바로 ETF이다. 현재 미국에만 2,240종목, 200여 개 섹터에 달하는 ETF가 상장되어 있다.


본격적으로 해외 ETF에 대해 접하기 전에 '해외 ETF 개념 정리 12문 12답'을 통해 해외 ETF를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 것인지, 전 세계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ETF가 있는지, ETF를 닮은 글로벌 주식이 있는지, 해외 ETF의 주식시장 거래시간은 언제인지, 해외 ETF 세금과 유명 브랜드에 대해서, 리츠 주식으로만 구성된 ETF가 있는지 등 기본적으로 ETF와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들을 미리 살펴본다.


이 책은 크게 4개의 파트로 나누어 해외 ETF 기본, 해외 ETF 심화, 해외 ETF 실전 투자 기본, 해외 ETF 실전 투자 심화로 구성되어 있다. 1파트에서는 해외 ETF의 장점, 상품명과 브랜드, 거래하는 방법, 미국 주식시장의 7가지 특징, 해외 ETF 투자에 꼭 필요한 사이트 등에 대해 다루고, 2파트에서는 해외 ETF 활용 방법, 5가지 메가트렌드, 4가지 투자 시나리오, 분석하는 방법, 매매 노하우 등을 알려준다. 그리고 3파트와 4파트에서는 고배당 ETF, 미국 주식시장 대표 지수 ETF, 글로벌 주식시장 대표 지수 ETF, 섹터 ETF, 스타일 ETF, 테마, 특색, 레버리지, 인버스, 원자재, 상품, 채권, 해외 ETF를 닮은 글로벌 주식들 등 해외 ETF 10가지 상세 종류에 대해 이야기한다.


ETF의 진정한 강점은 투자 대상의 다양성이라고 한다. 저렴한 가격에 엄청 많은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는 다이소에 비유하며 ETF도 종목 수가 많기 때문에 더 다양하고 세분된 ETF에 투자할 수 있다고 말한다. ETF는 각국의 증시를 대표하는 지수는 물론 금, 유가, 곡불 등 원자재 상품, 자동차, 은행 등 특정 섹터에도 투자할 수 있는데 소액 투자가 가능하고 현금화가 손쉽다는 장점이 있고, 가장 큰 장점은 채권, 주식, 상품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쉽게 말하면 저위험, 저수익 투자 상품인 은행과 고위험, 고수익 투자 상품인 주식 딱 그 중간에 있는 투자 수단이 바로 ETF로 중위험, 중수익 투자 상품이다. ETF는 장기 투자 시 장점이 극대화되기 때문에 부동산이나 주식처럼 신경 쓸 부분이 많지 않은 소극적인 투자이면서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ETF를 한 번 배운 사람은 ETF를 '평생 함께할 재테크의 동반자'라고 부를 정도라고 한다. 이것만 봐도 주식과는 전혀 다른 투자 수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왠지 ETF는 주식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려울 거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주식보다 장점이 많고 의외로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것들을 알려주는데 해외 ETF의 장점을 비롯해서 해외 ETF에 분산 투자해야 하는 이유, 해외 ETF를 활용하는 방법, 해외 ETF 투자를 하면서 참고하는데 꼭 필요한 사이트, 검색 화면, 증권사별 해외 주식 온라인 거래수수료, 증권사별 거래 특징, 투자자가 부담하는 보수 및 비용 수식 등 해외 ETF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사진이나 표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은 ETF에 관심있는 초보자들도 ETF가 무엇인지 쉽게 이해하며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