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워크 투자수업 - 전문가 부럽지 않은 투자 감각을 길러주는 위대한 투자서
버턴 말킬 지음, 박세연 옮김 / 골든어페어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랜덤워크 투자 수업 [버턴 말킬 저 / 박세연 역 / 골든어페어]


이 책은 투자자들을 위한 최고의 책이라고 추천을 많이 하는 책이라서 읽어보고 싶었는데 초판이 출간된 지 45년이 되었고 이번에 12번째로 개정하여 우리 곁에 찾아왔다. 패시브투자의 아버지라 불리는 이 책의 저자 버턴 말킬은 워런 버핏과 존 보글 등과 함께 투자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는 사람으로서 투자 분석과 포트폴리오 관리 분야에서 쌓은 경험과 경제학자이자 여러 투자 위원회 의장이었던 직책 경험, 투자자이자 성공적인 시장 참여자로 평생을 보낸 경험을 토대로 실용적이고 검증된 투자 조언을 제시한다.


저자는 '개별 주식을 사고팔거나 뮤추얼펀드를 적극적으로 운영하는 것보다 인덱스펀드를 사서 보유하는 편이 더 낫다'라는 기본적인 메시지는 변하지 않았지만, 금융 시작 역시 빠르게 혁신이 진행되어 이 책이 출간되었을 당시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여러 가지 새롭고 다양한 개념들을 추가적으로 업데이트했다. 저자는 자신이 제시한 원칙과 이론을 재검토해왔고, 최근에 각광받는 새로운 투자 전략들을 통해 투자자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자 했다.


책의 제목이 '랜덤워크 투자 수업'인 만큼 랜덤워크가 무엇인지 살짝 이야기하면 랜덤워크란 과거를 통해 미래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없다는 개념을 뜻한다. 주식시장의 관점에서 설명하자면, 주식 가격의 단기적 변화를 예측할 수 없다는 말이다. 그렇게 보면 투자 자문 서비스나 수익 예측 혹은 도표 분석이 모두 쓸모없다는 이야기이다. 학계에서 만들어진 용어로 금융 예언가를 조롱하는 의미도 담겨 있기 때문에 월스트리트에서는 일종의 금기어라고 한다.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견고한 토대 이론과 공중누각 이론을 비롯하여 주식과 채권은 물론 MMF에서 부동산, 보험, 주택, 금과 다이아몬드 등 광범위한 투자 기회와 수익률을 분석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데, 합리적인 투자자라면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들, 어떤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지, 소득세, 퇴직연금 활용하는 방법 등 투자 기회 및 전략에 대해 실질적인 조언들이 가득 담겨있다.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이론과 접근 방식, 투자방법 등을 알려주며 한때 열풍이었고 투기 거품이었던 사례들과 시장 상황이 급락, 붕괴, 폭락이었던 과거의 다양한 사례들을 들여다보고 위험에 마주해야 하는 자세에 대한 교훈을 준다.


또한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이 무엇인지, 어떤 차이가 있으며 어떤 것들이 더 효과적인지 다루고, 위험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주장하는 이론과 투자 전력 방식이 각기 다른 여러 학자들과 전문가들의 주장에 대해 들여다본다. 그리고 주식 및 채권 시장의 최근 흐름을 살펴보고 미래를 조망하고, 개인 투자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다양한 투자 기법에 대한 근거를 따져보며, 투자계의 거장으로 꼽히는 벤저민 그레이엄, 피터 린치, 워런 버핏 등의 투자 방식과 의견도 접할 수 있었다.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큰 보상을 얻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위험을 미리 준비하고 인지해서 어리석은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것이다. 이게 바로 최고의 투자이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는 이 책의 부제를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부자 되는 법'이라고 정하면 잘 어울릴 것이라고 한다. 이 책은 모든 투자자에게 유용한 일반적인 투자 방법으로 재산을 지키고 불리기 위해 필요한 단계별 지침과 구체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연령대에 따라 투자 전략을 조율하는 생애 주기 투자 지침을 통해 확신을 갖고 미래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주는 내용들이라 성공적인 투자를 하고 합리적인 재무 결정을 내리고 재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꼭 한 번은 읽어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