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 가치투자자 아빠에게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의 지혜를 배우다
대니얼 타운.필 타운 지음, 김인정 옮김 / 에프엔미디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대니얼 타운, 필 타운 저 / 김인정 역 / 에프엔미디어]


주식 투자 관련 서적이라 관심이 갔는데 무엇보다 흥미로웠던 것은 아빠가 딸에게 투자에 대해 알려준다는 상황이었다. 이 책은 헤지펀드계의 거장이자 가치 투자자인 아빠 필 타운과 명문대 출신의 나름 잘나가는 변호사인 딸 대니얼 타운의 주식 투자 레슨이다. 수포자였던 대니얼은 평소 숫자는 멀리하고 투자에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직장을 구하고 작은 아파트를 구하면서 상황이 달라져 생각이 달라졌다. 세금과 학자금 대출, 주책 담보 대출까지. 아무리 수입이 좋은 변호사라도 지금 상황이라면 부를 축적하기 힘들다는 사실과 마주하게 된 것이다.


대니얼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아빠에게 도움을 청하고 그렇게 아버지에게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의 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주식 투자 레슨을 듣게 된다. 수업은 한 달에 1단계씩 총 12단계로 1년 동안 진행되었는데 워런 버핏과 가치 투자, 경제적 자유의 구성 요소, 찰리 멍거의 투자 원칙, 4대 지표, 성장률, 주주이익 산출, 잉여현금흐름 산출, 안전마진 산출 등 주식초보자가 경제적 자유를 위해 주식투자의 기초부터 모든 것을 배우는 과정이다. 아빠가 딸을 가르친다는 것이 멋져 보이기도 하지만 선생도 자기 자식은 못 가르친다는 말이 있는데, 아무리 주식투자의 대가라고 해도 다 큰 자식을 가르친다는 것이 어디 쉬운 일이겠는가? 


대니얼은 자신같이 완전 초보자가 실제로 배워서 투자를 할 수 있다면 그 누구라도 할 수 있다며 이 수업 과정을 팟캐스트로 제작했는데 놀랍게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방송을 들었고 수시로 반복해서까지 들었다고 한다. 아마 그 이유는 수많은 사람들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 대니얼이기 때문일 것이다. 똑똑하고 의심 많은 딸이 투자 전문가인 아빠에게 수많은 질문들과 의심을 여과 없이 쏟아내고, 아빠는 진심을 담아 주식 투자의 모든 것을 가르치고자 하니 그 내용은 무조건 유익하고 엄청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누구나 돈 걱정 없이 살기를 바라지만 모두가 그렇지는 못하다. 여기 나오는 딸 대니얼 역시 그랬기에 경제적 여유를 찾아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여정을 떠났는데, 이제는 대니얼 자신만의 투자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숫자와는 거리가 멀고 투자는 거들떠도 보지 않던 대니얼조차 가능하다면 그 누구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대니얼처럼 경제적 자유를 위해 무엇이든 자신이 믿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도전하는 것 자체가 반은 성공한 것이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 성장한 대니얼의 투자 성과를 보니 더욱 믿음이 간다. 


이 책은 주식 투자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어렵고 복잡하게 구성된 것이 아니라 마치 흥미진진한 소설처럼 딸과 아버지의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정말 재미있게 술술 읽을 수 있는데, 무엇보다 주식 투자에 입문하는 사람들은 물론 가치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된다. 주식 투자의 기본과 주식 시장을 이해하고 가치 투자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본서로 정말 좋은 내용들이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