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간 전쟁 - 많은 일을 하고도 여유로운 사람들의 비밀
로라 밴더캠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서평] 시간 전쟁 [로라 밴더캠 저 / 이영해 역 / 더퀘스트]
요즘 같은 경쟁 사회 속에서 시간에 쫓기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매일같이 꽉꽉 채워진 일정 속에서 허우적대며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고, 시간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누구보다 많은 일을 하면서도 시간이 넉넉하다며 여유 있게 사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어떻게 더 많은 일들을 처리하면서 여유롭게 살 수 있는 것일까? 시간적 여유를 누리는 사람들은 과연 어떤 습관을 가지고 어떻게 시간을 관리하고 있는 것일까?
원하는 계획을 언제 어떻게 이루어 내느냐는 시간관리에 있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에 있어서 현명한 선택을 해야만 한다. 시간이 충분하고 넉넉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의 특징을 들여다보면 그들은 자신의 시간을 깊이 염두에 두고 생활하고, 삶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들은 과감하게 제거하며 주의를 기울일 만한 순간에 더 오래 머물고, 사람과 보내는 좋은 시간의 가치를 알고 있다. 또한 이용 가능한 모든 시간을 꽉꽉 채우는 것이 아니라 비움으로써 정작 중요한 일에 시간을 제때 활용할 수 있도록 시간들을 남겨둔다는 것이다.
저자는 시간에 관심을 갖지 않고 의미 없이 내버려 두면 쓸모없는 일, 비능률적인 일들로 가득해진다며, 지금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파악하면 시간을 더 잘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간 일기를 통해 자신의 시간을 하루하루 철저하게 기록하고 추적하여 자신이 현재 나의 시간이 무엇으로 채워지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는지, 어떤 부분에서 무엇을 하며 비효율적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소비하면서 지내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렇게 현재 나의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파악하고 오늘 일정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일은 무엇인지, 시간을 더 투자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반대로 시간을 덜 투자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그렇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을 던져 답을 찾아본다. 이렇게 자신의 시간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확인하고 평가하여 변화를 시도하면 매일같이 쫓기는 시간에서 진정 자유로워질 수 있고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말이다.
이 책은 일상을 더 여유롭게 느끼면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기술을 탐구하는데, 시간 관리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이야기하며 바쁘게 살아가면서도 시간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관해 들여다보고, 그들이 어떻게 시간 스트레스를 피하고 자신이 가진 시간에 대해 더 좋은 감정을 갖는지를 통해 여유를 확보하는 방법, 시간을 음미하는 방법, 힘든 시간을 견디는 법, 기대를 포기함으로써 시간을 해방시키는 법, 인간관계 범주에 포함시켜야 할 것은 무엇인지 등과 같이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쟁취하도록 도움을 주는 전략과 노하우에 대해 알려준다. 이 책은 시간에 항상 쫓기는 사람들, 시간 관리를 보다 더 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