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6
김희보 지음 / 가람기획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세계사 다이제스트100 [김희보 저 / 가람기획]


역사와 세계사는 신비롭고 재미있어 좋아하는 분야인데 이번에  세계사에 대해 다룬 책이 출간되어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 <세계사 다이제스트 100>은 가람기획의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의 여섯 번째 책으로 10년 전에 출간된 책의 개정판이다. 처음에 이 책의 표지만 봤을 때는 일러스트로 아주 쉽고 재미있게 표현했을 것만 같아 엄청 기대되었는데 생각과는 전혀 달랐다. 다루는 각각의 이야기마다 조각상이나 탑, 초상화, 그림, 당시의 사진 등이 담겨 있기는 하지만 생생한 컬러나 흑백 이미지가 아니고 모든 이미지가 적백의 이미지였다. 개인적으로 세계사 책을 볼 때 읽는 재미와 보는 재미를 함께 느끼는 것을 좋아하는데 적색 이미지 부분이 살짝, 아주 살짝 아쉬웠다.


이 책은 말 그대로 100개의 중요 세계사만 추려서 이야기한다. 크게 고대부터 현대까지 총 5개의 챕터로 나누어 있는데 고대 세계와 아시아 세계, 중세 세계, 근대 사회, 현대 세계로 나누어 각각의 챕터마다 20개씩의 세계사를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 중세 세계에서는 잔 다르크와 삼국지연의를, 그리고 르네상스와 프랑스 대혁명, 나폴레옹, 아편전쟁 등 근대 사회의 역사를 흥미롭게 보았는데 이렇게 자신이 흥미를 가진 부분부터 먼저 선택해서 봐도 전혀 문제없게끔 구성되어 있었다.


이외에도 인류와 문명의 시작부터 피라미드와 스핑크스, 함무라비 법전, 갑골 문자, 소크라테스, 페르시아 전쟁, 알렉산더 대왕, 포니에 전쟁, 예수, 로마 제국, 아시아 세계에서는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들을 시작으로 노자와 공자, 만리장성, 병마용갱, 항우와 유방, 인도 카스트 제도, 불교, 이슬람 문화, 앙코르 와트, 잉카, 십자군 전쟁, 교황권, 백년전쟁, 측천무후, 양귀비, 칭기즈 칸, 러시아 혁명, 제1차, 2차 세계대전, 국제연합, 중화인민공화국, 아폴로 11호, 히틀러, 베트남 전쟁, 독일 통일 등 끊임없이 쉬지 않고 격동적으로 변화한 세계 역사에서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대사건들을 만날 수 있다.


인류의 시작부터 현대까지 중요한 사건들만 다룬 거라 세계사의 큰 흐름을 파악하기 참 좋고, 각각의 사건과 인물에 대해 가장 중요한 핵심만 잘 설명해 주고 있어 사건마다 이해하기 수월하다. 물론 사건마다 하나하나 엄청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이라면 역사에서 꼭 알고 넘어가야 할 큼직한 사건들만 다루었기에 부담 없이 보다 쉽게 역사와 세계사를 접하고 큰 흐름을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인이 흥미로워 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봐도 좋고, 예전에 세계에는 어떤 사건들이 있었는지 전체적으로 훑어도 좋을 유익한 책이었다.


그리고 책의 맨 뒤에 발명, 발견의 역사 연표와 과학사 연표가 부록으로 정리되어 있는데 누가 언제 무엇을 발명했고 무엇을 사용했는지 어떤 실험을 시작하고 성공했는지 등을 알 수 있어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가람기획의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는 라틴아메리카 역사, 이집트 역사, 러시아, 한국 현대사, 세계 전쟁사, 한국사, 일본사, 중국사, 미국사, 스페인 역사, 캐나다 역사, 북한사, 호주사, 싱가포르 역사, 이탈리아 역사, 아일랜드 역사까지 총 17권이 출간되어 있는데 관심 있는 역사는 따로 골라서 보면 정말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