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택청약의 정석 - 현직 분양소장이 알려주는 청약 100문 100답
권소혁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주택청약의 정석 [권소혁 저 / 한국경제신문i]
주택청약 가입자이긴 하지만 주택청약이 어떤 것인지 두루뭉술하게 대충 알고만 있었을 뿐, 자격이 주어지고 나면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실질적인 것은 전혀 알지 못해서 꽤 오랫동안 매달 소소하게 입금만 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때마침 이 책이 출간되었다. 청약에 가입한지도 꽤 오래되었고 언제까지 이렇게 내버려 둘 수도 없는 것이고 청약에 대해 궁금했던 것도 많았기에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롯데건설 분양소장으로 지난 13년간 전국적으로 분양업무를 쌓은 분양 전문가이다. 저자는 주택 청약 제도는 자주 바뀌기 때문에 청약 제도를 잘 몰라서 부적격 당첨되는 사람들이 많아 안타까웠다고 한다. 몰랐는데 높은 경쟁률을 뚫고 어렵게 당첨이 되었는데 결과적으로 부적격 당첨자로 분류되면 기존의 당첨도 취소되고 재당첨 제한도 있어서 당분간은 당첨이 될 수 없다고 한다. 그러니 어차피 당첨이 되었다면 한 번에 분양받는 것이 좋다.
그런데 최근 5년간 부적격 처리가 15만 명에 달한다고 하니 정말 많다. 당첨되었는데 부적격 처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 자주 바뀌는 청약시스템도 문제겠지만 신청자들 역시 청약 제도와 자신의 자격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신청했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저자는 이렇게 부적격 당첨자가 된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는데 시중에는 청약 제도와 관련해 참고할 만한 책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해서 자신의 실무 경험과 노하우를 담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이렇게 감사할 수가! 
사실 일반인들은 변경되는 청약 제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접할 수 있는 일이 드물다. 자주 바뀌는 제도에 발맞춰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피해를 볼 텐데 이 책이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구성, 청약 가입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들에 답변을 해주고 그에 따라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담고 있다는 점이었다. 요즘 사람들은 주변에 전문가가 없는 사람들은 대부분 지식인에 질문해서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마치 그런 느낌이었다. 게다가 저자가 책을 집필하면서 15년 이상 베테랑 분양대행사 임직원 아홉 분에게 내용 검수까지 받았다니 더 믿음이 갔다.
자녀들의 청약 가입 연령, 1순위 자격 기준, 청약가점제, 청약과열 지역 제한, 이중국적자, 다주택자, 부양가족 기준, 무주택 기준, 신혼부부 특별공급 등 정말 다양한 상황의 질문들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부적격 당첨과 재당첨 제한, 계약과 대출, 전매 제한에 관한 내용들까지 당장 청약을 신청하는 사람에게는 실질적으로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될 내용들이었다. 그리고 청약 제도는 계속해서 변경될 테니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나중을 위해서라도 청약의 큰 맥락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되어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만 찾아볼 수도 있어 유용하고, 핵심만 쏙쏙 이해하기 쉽게 설명과 표가 잘 구성되어 있어서 의외로 생각보다 훨씬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나처럼 평소 주택청약에 관심은 있지만 왠지 어렵고 복잡할 것만 같고, 주택청약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알지 못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청약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사람은 꼭 필독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