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확장 - 나와 세상의 부를 연결하는 법
천영록.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서평] 부의 확장 [천영록, 제갈현열 저 / 다산북스]
우선 부에 대해 이야기하기 앞서 저자에 대해 살짝 이야기하면 저자는 35세 젊은 나이에 억대 인센티브를 받는 잘나가는 선물 옵션 트레이더였는데 회사를 그만두고 기관이 아닌 개인을 위한 회사를 차렸다. 투자자로 인정받고 안정권에 들었던 저자가 스타트업 대표로 창업을 하였고 그 후 성공의 요인을 찾아 헤맸는데, 성공한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자산을 불려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그들에게는 공통된 어떤 공략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가 접한 다양한 성공 공략법들 중 가장 득이 되고 효과적인 것들을 추려보니 부의 공략법이자 부의 비법은 의외로 간단했고, 그렇게 알게 된 공식을 널리 전파하고 있다.
초반부터 흥미로운 이야기로 시작한다. 흔한 말로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이 있는데 굳이 따지자면 이것은 틀린 이야기이고, 정확히 말하면 돈이 많은 사람이 또 다른 돈을 끌어당기는 것이다. 예를 들면 과거에 100억을 벌어본 사람이 망해서 100만 원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은 그냥 100만 원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때 과연 누가 먼저 100억을 만들까? 당연한 이야기지만 과거에 100억을 벌어본 사람이 더 빨리 100억을 만들 가능성이 훨씬 높다. 100만 원이 같은 100만 원이 아닌 것이다. 이유는 돈을 많이 벌어본 사람은 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부가 무엇인지,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 그 원리와 방법을 깨달았기 때문이라는 말이다.
<< 부의 확장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 >>
* 혼자 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
* 주위에 있는 자원들을 찾으려 노력한다.
* 무엇이 자원인지 분별하려 노력한다.
* 어떻게 자원이 될 수 있을지 판단하려 노력한다.
* 찾은 자원들을 자신이 원하는 곳에 배치하려 노력한다.
* 자신의 분야에 머물지 않고 바깥으로 확장하려 노력한다.
부자와 보통 사람의 가장 다른 점을 이야기하는데 그것은 내일을 나를 존중하는 마음이다. 부자들은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내가 연결됨을 알기 때문에 더 치밀하게 준비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시작부터 부자와 일반인의 차이는 크게 벌어진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부는 어떻게 확장되는 것일까? 부는 나의 재산에 무엇을 곱하느냐가 부의 증식 속도를 좌우하는 핵심인데, 여기에 무엇을 곱할 것인가? 이것은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조만간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순진한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것은 어리석음이다. 이런 조급증에서 자유로워질 때 돈이 벌린다며 투자를 했을 때 너무 부담스럽거나 걱정으로 밤잠을 설치고 조급하지 않을 정도의 투자를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행복을 보장해주지는 않지만 불행의 요소는 막을 수 있고,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현실적으로 돈이 없는 사람보다는 돈이 많은 사람이 더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고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것이 사실이라 많은 사람들이 부를 갈망하는데, 이 책은 투자자의 경험으로 투자를 어디에 어떻게 하라는 구체적인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부를 이루는데 갖추어야 할 것들에 대해 알려준다.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협상할 때 기억해야 하는 것들, 4단계로 사고하는 INSTA 프레임 사고법, 연결체(구성원)을 만드는 법, 인생의 방정식을 바꾸는 부의 구간, 부를 이룬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소비하고 지출하는 생활 방식 등 부를 확장하는 방법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접할 수 있었다. 저자의 유튜브 채널이 있으니 함께 시청해보는 것도 저자가 말하는 부의 원리를 이해하고 익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