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멘토 공부의 기술 - 명훤 멘토가 전하는 7년간의 멘토링 수업
명훤 지음 / 아테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더멘토 공부의 기술 [명훤 저 / 아테네]


우리는 학교나 학원을 통해서 많은 시간을 공부하는데 투자하지만 성적은 제각기 다르다. 같은 수업을 받아도 어떤 사람은 좋은 성적을 내고 어떤 사람은 들인 시간에 비해 좋지 않은 성적을 내기도 하는데 그것은 두뇌의 차이라고 하기보다는 효율적으로 제대로 하는 방법을 모르고 공부 기술을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학교나 학원, 과외 등에서는 공부라는 것을 제대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지 않는데, 이 책은 공부를 하기 앞서 보다 효과적이고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제대로 공부하는 모든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을 하지만 공부는 무작정 암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내용을 잘 이해하고 암기를 잘하는 사람도 공부를 잘한다고 할 수 있지만 정말 공부를 잘하는 사람은 이해와 암기를 넘어 이해한 내용을 정리하고 광범위한 분량을 압축하여 자신에게 정말 부족하고 중요한 부분들을 계속 반복해서 결국에는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기본기가 참 중요하다며 가장 먼저 기본기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기본기는 올바른 공부의 기술을 바탕으로 배우는 내용을 체계화, 구조화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많은 과목을 압축하고 암기(입력과 출력)하며 반복하는, 지루하며 험난한 이 과정을 통해 우리의 뇌는 정보를 기억하는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압축하고 암기하며 반복해야 하는 것일까?


단권화를 만들고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비롯하여 컨디션을 관리하고, 자신만의 루틴이 중요한 이유와 고등학교 3년 동안의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생활계획표 작성법, 슬럼프 혹은 위기의 순간과 대처법, 각 과목별로 공부하는 방법, 필기의 원칙과 방법, 마킹하는 방법, 필기구를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 틈틈히 할 수 있는 운동들 등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이 궁금해하고 염려하던 것들에 대해 정말 사소한 것부터 꼼꼼히 알려준다. 여기에는 멘티들이 직접 적용하여 필기한 노트나 단권화한 이미지들이 담겨 있어 다른 학생들의 필기법을 보면서 자신만의 방식을 찾을 수 있다.


이외에도 더멘토 공부 사용설명서, 합격생과 수험생의 차이, 암기를 잘하는 학색과 암기에 약한 학생의 차이점 등을 표로 보여주고 있으며, 더멘토 워크북에는 시간표를 비롯해 체크리스트, 마스터플랜, 생활계획표 등 다양한 표들이 준비되어 있어 따라서 계획을 세우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저자 자신이 직접 공부하고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멘토링 수업을 하면서 적용하고 검증한 다양한 방법들을 담고 있으니 예비수험생들은 물론 내 아이가 공부에 대한 기본기 또는 노하우가 없어 걱정인 학부모님들도 함께 읽어보면 보다 의미있고 뜻깊은 수험생활을 하고, 지금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