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 스타강사 사경인 회계사의, 최신 개정판
사경인 지음 / 베가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사경인 저 / 베가북스]


재무제표에 대해 전혀 무지했던 터라 재무제표에 대해 궁금하다고 생각했던 참에 발견한 것이 바로 이 책이었다. 가장 먼저 이 책의 도전적인 제목에 끌렸고, 제목에서 강조하듯 주식투자에 재무제표가 그렇게 중요한가 싶은 마음에 읽어보기로 했다. 몰랐는데 이 책은 3년 전에 처음 출간되어 10까지 찍을 정도로 사랑을 받은 책이었고, 이번에 최신의 자료들로 업데이트하고 개정된 법 규정이나 제도를 반영하여 개정판으로 다시 찾아온 책이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느꼈던 것이 있는데, 그것은 이해하기 쉽게 너무 잘 설명해준다는 것이었다. 재무제표라고 하면 기업의 자산과 실적 등을 다루고 있어 그저 어렵고 복잡하기만 할 것 같았는데, 많은 강연을 하고 있는 저자라 그런지 이 책은 유익한 내용은 물론 나같은 초보자들도 이해하기가 너무 쉬웠고 다양한 사례들이 생동감 넘치고 재미있기까지 하니 술술 읽힐 수밖에! 덕분에 조금은 재무제표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하다.  


초반부터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 과연 재무제표가 수익률에 도움이 될지 확신을 갖기 위해 저자 자신이 직접 기업의 재무제표와 공시자료에만 의존하는 반쪽 투자를 해보았다는 것이었다. 그 결과 재무제표가 수익률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누군가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강연을 하는 사람이 강의를 그만둘 마음으로, 확신을 갖기 위해 직접 그 방법을 적용했고 확신을 가졌다니 왠지 신뢰가 가고 믿음이 갔다. 시작부터 이런 믿음으로 책을 보기 시작하니 재무제표가 그렇게 어렵게만 느껴지지는 않았고 깊이 들어가다 보니 점점 재미있기까지 했다.


재무제표를 보지 않는 것은 땅을 살 때 실물을 보지 않는 것과 같다며 재무제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투자를 하기 앞서 기본적으로 재무제표를 알아야 하는 이유부터 그 중요성, 재무제표에서 꼭 챙겨 보고 확인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꼼꼼하게 알려주고, 사람들의 궁금증을 세세하게 다루고 해소해주고 있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은 물론 나같이 재무제표에 대해 전혀 모르던 완전 초보자들도 재무제표를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기 때문에 재무제표가 궁금하고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적극 추천하고 싶다. 시간 날 때마다 수시로 읽고 조금 더 자세히 공부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