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용기 - 대담하게 일하고, 냉정하게 대화하고, 매 순간 진심을 다하여
브레네 브라운 지음, 강주헌 옮김 / 갤리온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리더의 용기 [브레네 브라운 저 / 강주헌 역 / 갤리온]


이 책은 빌 게이츠, 셰릴 샌드버그 등 오늘날 세계 최고의 1% 리더들이 먼저 찾아가서 조언을 구하는 심리학자 브레네 브라운의 책이라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던 책이다. 전 세계인이 가장 많이 본 TED 강연 TOP 5의 기록을 세운 미국 최고의 심리학자인 브레네 브라운의 20년 연구의 결정판이라고 소개되어 있어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읽어보고자 했다.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너무 감정적이어도 안되고 너무 냉철해도 안되는, 냉정한 판단으로 성과를 중시해야 하는 자리인 리더는 항상 홀로 외롭게 싸우는 자리라고 하는데 리더들이 경제학자나 경영학자가 아닌 심리학자를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연 리더들은 어떤 고충을 가지고 있고 어떤 조언을 찾고자 그녀를 찾는지 궁금했고 그녀는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기대되었는데, 정말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었다. 리더들이 조직을 운영할 때 방해하는 요인인 행동이나 문화를 비롯하여 위기를 극복하여 나아가는 리더십을 위한 능력 4가지, 공감 능력을 키우는 기술, 소통하는 방법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에 대해 크게 종합해서 말하면 대담한 리더십은 취약성을 인정하고 가치관에 따라 살아가고 대담하게 신뢰하며 다시 일어서는 법을 배우는 이 4가지 능력이 대담한 리더를 만들어 내는데 이 내용들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이야기한다. 리더들도 수많은 상황과 문제들 속에서 책임과 성공, 수치심, 모욕감, 당혹감, 두려움, 분노 등과 같은 다양한 감정과 생각들을 하는데 그 여러 상황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합리적이고 효과적인지,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들, 기술들을 접할 수 있었다.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연구 자료와 기업체 리더들의 인터뷰 내용을 접할 수 있어서 리더라는 자리와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하고 배울 수 있었다. 정리가 깔끔해서 이해하기도 좋고 술술 읽혔는데 무엇보다 결론에서 얻은 교훈들이나 조언, 인상적인 인터뷰 내용들이 너무 많아서 한 번 읽어서는 아쉽고 부족한 느낌이었다.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고 보다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마음가짐이나 행동을 익히기 위해 개인적으로 다시 읽어보고 싶은 유익한 내용이었다. 이 책은 리더십을 기르고 싶은 사람이나 관리직에 있거나 경영직에 종사하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