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 흔들리지 않는 부는 어떻게 축적되는가
토머스 J. 스탠리.세라 스탠리 팰로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토머스 스탠리, 세라 스탠리 팰로 저 / 김미정 역 / 비즈니스북스]


1996년 출간된 <백만장자 불변의 법칙>이 다시 출간되었다. 초판이 출판된 후 20년 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이웃집 백만장자의 주요 행동 특성을 재검토하는 동시에 20년이 지난 요즘은 어떤 식으로 부를 쌓는지 고찰해보기로 했는데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 이 책의 저자 토머스 스탠리 박사가 세상을 떠나게 되어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던 딸 세라 스탠리 팰로가 아버지의 메모와 글들, 해석들을 마무리하여 이 책이 나오게 되었다.


베스트 오브 비즈니스의 미국 10대 경영 서적에 선정되기도 한 <백만장자 불변의 법칙>은 보지 못했는데 자수성가한 부자들에 대해 40년간 조사, 연구해온 부자학의 대가 토머스 스탠리 박사의 책이라 꼭 읽어보고 싶었다. 더군다나 빌 게이츠나 워런 버핏 등과 같이 상상하기도 어려운 어마어마한 재산을 가진 억만장자들이 아니라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우리 주변에 있는 숨은 백만장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더욱 기대가 많이 되는 책이었다.


부유한 집안이나 특정 민족 출신 같은 배경이나 조건 없이 자기 힘으로 자신의 방식대로 자수성가하여 부를 이룬 그들은 어떤 행동과 습관, 생활양식을 통해 부를 쌓았는지 이야기한다. 꼭 소득이 높은 사람이 백만장자가 된다고 할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소득을 어떻게 재산으로 만들 것인가이다. 높은 연봉을 받는 사람이 분명 유리하기는 하겠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겉보기에만 화려하고 실상은 빚에 허덕이는 사람도 있고, 겉으로는 별로일 것 같아도 실상은 아주 여유롭고 넉넉한 사람이 있다. 분명한 것은 이들의 행동이나 생활습관은 분명 엄청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이 책을 보면 배울 점도 많고 인상적인 이야기들도 많았는데, 여기서 만나는 백만장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위나 나이,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절약하고 재산 축적에 도움이 되는 선택을 수십 년 동안 해온 결과가 그들을 부자로 만들었다는 것이었다. 시대가 바뀌고 사람마다 생활 방식과 생각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살 것인지는 각각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확실한 것은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 주변에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는 백만장자들의 이야기와 차이점을 접해보기 위해 이 책을 읽어보는 것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