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맘마미아 월급 재테크 실천법 - 이 책대로 하면 당신도 월급쟁이 부자가 된다!, 전면개정판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9년 12월
평점 :
[서평]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 [맘마미아 저 / 진서원]
맘마미아 재테크 책들은 도움이 많이 되어 인기가 많은 책들이라 알고는 있었지만 정작 읽어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2020년을 맞이하며 월급재테크 실천편을 처음으로 읽어보기로 했다. 이 책은 4년 전 출간되어 베스트셀러에 올랐는데 이번에 금테크, 환테크, P2P, 부동산, 주식 등 최신 재테크 이슈와 새로운 실천법도 보완하고, <내집마련의 꿈, 청약>, <전세살이도 똑똑하게>, <최후의 보루, 보험> 등 알짜배기 부록들까지 추가하여 전면개정판으로 새롭게 찾아왔다.
과연 매달 규칙적으로 들어오는 월급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것일까? 중요한 것은 월급의 금액이 아니었다. 많은 연봉을 받더라도 매달 빚에 허덕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적은 연봉을 받지만 안정적이고 여유있는 생활을 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모습만 봐도 알수 있듯이 돈은 얼마를 버는가 보다는 어떻게 쓰고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하고, 그에 따라 자산규모는 달라지는 것이다. 물론 많은 급여를 받으면 조금은 더 유리하겠지만 말이다.
이렇게 매달 들어오는 급여를 텅장으로 만들지, 티끌 모아 태산으로 만들지는 자신에게 달려 있는데 그렇다면 구체적인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했던 것보다 신경써야 하는 것들이 많았는데, 몇 가지 이야기하자면 우선 자신의 소비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이다. 지난 30일간의 카드와 현금 사용내역을 샅샅이 뒤져보고 나의 월급통장을 텅 비게 만드는 주범과 공범을 찾는다. 이제 월 예산을 정해두고 수입과 지출을 꼼꼼히 가계부에 쓰는 습관을 기른다. 가계부는 나의 소비패턴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되지만 지난 한 달 중 불필요하게 낭비한 부분들에 대해서 반성하는 시간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가계부를 쓰는 것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 책을 보면 조금 번거롭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월급은 3개의 통장으로 쪼개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지출통장과 비상금통장, 재테크통장 3개로 쪼개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지출통장은 고정지출(대출금, 임차료, 관리비, 공과금, 통신비, 교육비, 보험료 등)이 자동납부되고 남은 잔액 중 변동지출(생활비로 식비, 외식비, 의류비, 용동, 교통비, 휴대전화요금, 여가비 등)에 해당하는 금액을 이체한다. 그리고 비상금통장은 비상지출용, 비정기지출용으로 예상치 못하게 갑자기 많은 돈이 필요할 때를 위해 미리 준비해놓는 것을 말하는데, 비상금은 월급통장에서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이 나간 후 남는 돈 중에서 일부를 이체한다. 비상금의 규모는 월급은 1배~3배 정도가 가장 무난하다고 한다. 마지막 재테크통장은 저축과 투자를 관리하기 위한 통장인데, 먼저 말한 지출통장과 비상금통장으로 이체하고 남은 돈을 이체하면 된다. 재테크통장은 예적금, 펀드, 연금, ELS, ETF 등 모든 저축, 투자자금이 빠져나가게끔 해서 재테크통장의 잔액이 가장 이상적인 0원이 되도록 한다.
이외에도 월급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지, 월급통장 쪼개기부터 연말정산까지, 각각의 용도별로 금리와 수수료 등이 좋은 통장들, 카페 회원들이 많이 사용하는 은행과 통장들도 추천해주고, 은행금리 비교하는 방법,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투자와 보험 등 재테크와 관련된 세세한 부분까지 다루고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는데, 정말 다양한 알짜배기 정보들을 많이 제공해주는 유용한 책이었다. 살면서 돈을 무조건 무식하게 아끼면서 살수는 없는 일이고, 보다 효율적으로 월급을 관리하면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했는데 이 책 안에 모든 것이 담겨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사회초년생은 물론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 재테크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 알고 싶은 사람들은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편을 꼭 읽어보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