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밖의 부자들 - 10년간 1,000명의 백만장자들을 통해 본 새로운 부의 공식 7
루이스 쉬프 지음, 임현경 옮김 / 청림출판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서평] 상식 밖의 부자들 [루이스 쉬프 저 / 임현경 역 / 청림출판]



이 책의 저자는 평범한 사람들과 다른 상식으로 부를 창조가고 사업을 키우는 사람들을 비즈니스 브릴리언트라고 일컫는데 이 책은 비즈니스 브릴리언트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세상에 돈을 가지고 싶은 사람은 많지만 모두가 부자가 되지는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를 바라지만 바란다고 해서 모두가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과연 부자들은 무엇이 다른지, 어떤 사람들이 부자가 되는지 궁금했고 그래서 이 책을 읽어 보고자 했다.


많은 질문과 실험들을 통해 평범한 사람들과 부자들의 차이를 보여주는데 흥미로운 사실들이 많았다. 몇 가지 이야기하자면 좋아하는 일을 하면 돈도 따라올 것이다, 사소한 지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대답한 중산층 대다수와는 달리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달리 대답했다는 것이다. 백만장자들이 생각하는 우선순위 역시 아주 달랐다. 그들은 성공하고 싶다면 주인 의식을 발휘해 일하고 투자자를 모으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하며, 중요한 사람들을 알아야 하고, 실수에서 배우는 것이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고 확신하는데, 이것들은 중산층이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 것들이라고 하니 이렇게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두 집단의 사고방식은 놀라운 이야기였다.


또한 여기서는 많은 재산을 물려받은 부자들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과 같은 위치에서 시작해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의 실질적인 습관과 태도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데 자산별로 분류하여 부유한 사람들과 정말로 돈이 넘쳐나는 굉장한 부자의 차이에 대해 밝혀내는 실험을 하기도 하고, 보상이 되려 흥미를 감소시킨다는 실험도 꽤나 흥미로웠다.


우리는 흔히 당근과 채찍 전략이 아이들의 성공에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상황에 따라 어떤 때는 당근을, 어떤 때는 채찍을 주는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통제의 도구로 받아들이게 되는 보상이다. 여기서는 월급봉투가 그렇다고 한다. 자신의 자율성이 통제되는 느낌으로 받게 되는 보상은 일에 대한 흥미를 감소시키고, 열정 또한 감소시켜 무기력하게 만든다는 이야기이다. 의욕이 상실되는 월급봉투 무기력증에 걸린 사람이 부자가 될 가능성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우리는 월급봉투 무기력증, 의욕 상실 마법에서 빠져나와야만 한다.


이 책은 다양한 사례와 연구, 실험 결과들을 통해 평범한 사람들과 부자들과의 사고방식과 습관의 차이를 알 수 있었다. 부자가 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더 잘 알고, 부를 창출하는 부자들의 탁월한 재능과 상식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에게 부족한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맡기고, 다양하고 넓은 관계보다는 좁고 중요한 인물들과 관계를 맺는 것 등 부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과 그들이 부를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사고방식들, 습관에 대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책이었다. 


백만장자들의 생활 습관을 4가지 (학습, 수입 창출, 지원, 인내)로 세분화해 비즈니스 브릴리언트가 되기 위한 17가지 도구를 만들었는데 이 17가지 항목을 차근차근 신념을 가지고 실행하다 보면 수입도 훌쩍 오를 것이라고 하니 자신을 파악하고 부족하고 단점이라 생각되는 항목은 따라해보고 습관화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