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당신들 베어타운 3부작 2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우리와 당신들 [프레드릭 배크만 저 / 이은선 역 / 다산책방]


<오베라는 남자>를 시작으로 <할머니가 미안하다고 전해달랬어요>, <브릿마리 여기 있다>, <하루하루가 이별의 날> 등의 책으로 만났던 베스트셀러 작가 프레드릭 배크만의 신작이 출간되었다. 프레드릭 배크만은 캐릭터들을 개성이 뚜렷하고 매력적으로 그려내고 흥미로운 내용 전개로 이야기에 푹 빠지게 만드는 뛰어난 글재주가 있어 항상 그의 책은 기대가 되고 기다려 지는데 이번 책 <우리와 당신들>은 전작 <베어타운>의 후속작이라고 보면 된다.


전작 <베어타운>에 대해 간략히 말하면서 이번 책으로 넘어가자면 고급 주택이 모여 있는 하이츠와 중산층이 거주하는 연립주택, 작은 주택들로 이루어진 베어타운 중심가와 임대 아파트가 이어진 북부 할로로 이루어진 숲 속의 작은 마을이다. 물론 예전에는 잘 나갔던 적이 있었던 작은 마을이지만 지금은 쇠퇴한 작은 마을일 뿐이었다. 이 작은 마을 베어타운의 유일한 희망이자 사랑인 것은 바로 아이스하키이다. 주민들은 베어타운의 아이스하키 청소년 팀이 좋은 성적을 내 마을이 예전처럼 번창할 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아이스하키 팀의 에이스인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케빈이라는 아이가 마야를 성폭행했고, 이 사실을 알게 된 하키팀 단장이자 마야의 아빠인 페테르는 케빈을 경찰에 신고했다. 이 작은 마을을 널리 알릴 유일한 기대주였던 케빈은 결승전 원정 경기를 가기 직전에 경찰의 손에 이끌려 버스에서 내려지고 그리하여 베어타운의 아이스하키 팀은 스타플레이어 없이 결승전을 치뤘는데, 당연히 결과는 패배였다. 그리고 돌아오는 것은 마을 사람들의 질책과 원망이었다. 케빈이 아닌 마야와 페테르를 향한.


마야에게 두려움을 느낀 케빈은 망가졌고 그의 가족들은 서둘러 마을을 떠났다. 그리고 또 사람들의 모든 화살은 마야네 가족들로 향했다. 무조건적으로 케빈네 가족 편에 섰던 마을 사람들은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기는 커녕 가장 쉬운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자신의 마을에서 일어난 불편한 진실과 그것을 옹호했던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보다 누군가의 탓을 하며 피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이다. 자신들의 행동으로 인해 상대가 얼마나 큰 상처를 받고, 그로 인해 어떤 끔찍한 일이 생길지는 생각지도 않고 말이다. 케빈의 편을 들며 마야네 가족을 몰아세웠던 사람들은 이제 케빈을 사이코라고 부르며 거리를 두기 시작했고 마야는 계속 나쁜 년이었다. 분명 피해자인데도 불구하고 마야는 입에 담기도 힘든 욕들을 듣기 일쑤였고, 아이스하키가 전부인 아버지 페테르는 아이스하키 팀을 잃게 된다.


하키팀 대부분의 아이들은 라이벌이자 이웃 마을인 헤드 아이스하키팀으로 옮겼고 부정부패를 일삼는 의회에서는 불편한 베어타운의 아이스하키 팀을 없애려고 한다. 좋지 않은 사건으로 자신들에게 이득이 될 것이 하나 없는 하키 팀을 없애고 조용히 덮으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헤드의 하키팀을 지원하고 돈이 되는 것들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마을 사람들은 정말 밑도 끝도 없이 전작에 이어 한결같이 이기적이라는 생각에 마음이 불편하기도 했지만 과연 페테르는 이 마을에서 그렇게나 중요했던 아이스하키 팀을 과연 지킬 수 있을까? 이 궁금증이 초반에 생겨 몰입하여 보았다.


전작이 성범죄와 피해자, 그 가족들과 주변 사람들의 불편하지만 받아들여야 하는 우리네 이야기였다면 이번에는 그 사건 이후의 이야기이다. 가해자는 떠났고 그 뒤 남겨진 사람들과 라이벌 이웃 마을 헤드의 아이스하키 팀간의 이야기로 돈과 권력을 둘러싼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 오베나 할미전, 브릿마리의 캐릭터들이 보는 내내 유쾌하고 즐거웠다면 베어타운의 캐릭터들은 계속해서 애정이 가고 응원하게 된다. 다소 무겁고 불편한 상황을 중심으로 인간의 이기적이고 냉정한 모습을 마주하게 되지만 그 속에서 꿋꿋히 버티고 외치는 이들이 있어 여러모로 느끼는 바가 많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