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엔진 교과서 - 제트 여객기를 움직이는 터보팬 엔진의 구조와 과학 원리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12
나카무라 간지 지음, 신찬 옮김, 김영남 감수 / 보누스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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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엔진 교과서>는 우선 전문가들이나 비행기 엔진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가이드북과 같은 책이었다. 비행기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이 책이 필요할 것 같다. 우선 기계의 엔진이라고 하면 사람의 심장과도 같다고 하는데 자동차나 비행기나 비슷한 구조의 엔진을 가지지 않을까 싶지만 비행기의 엔진은 자동차와 다른 에너지와 힘을 필요로 한다. <비행기 엔진 교과서>는 제트 엔진의 역할, 프로펠러부터 제트 엔진까지, 제트 엔진이란 무엇인지, 제트 엔진을 움직이는 시스템, 제트 엔진의 계기, 제트 엔진의 이륙에서 착륙까지 등의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비행기는 그 크기와 무게가 어마어마하기에 어떤 원리로, 어떤 힘으로 하늘에 뜨는지 무척이나 궁금했다. 비행기가 공중으로 떠오르는 것은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비행 방향에 대해 수직으로 발생하는 힘) 덕분이라고 한다. 400톤의 양력으로 350톤의 비행기를 들어 올려 이륙한다는 개념은 아니지만 어디까지나 양력과 비행기 사이의 중량 관계는 대등하다. 양력은 비행기가 나는 방향에 대해 직각으로 작용하지만 중력은 지구의 중심을 향해 작용한다. 때문에 비행기가 기울어지면 중력과 양력의 합력이 상승을 막는 힘이 된다.





제트 엔진을 움직이는 시스템에는 엔진을 보호하고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엔진 커버, 얼음이 엔진 내부에 들어가 팬을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주는 엔진 방빙 장치, 성층권의 맑은 공기를 흡입하여 만드는 블리드 에어, '심장'이라고 불리는 유압 펌프인 액세서리 기어 박스, 연료를 배분하는 연료 탱크, 파일럿이 수동으로 조작하는 리버스 레버, 컴퓨터가 엔진을 종합적으로 관리 제어하는 FADEC(전권 디지털 엔진 제어 장치), 엔진 시동을 돕는 엔진 스타터 등 많은 시스템이 비행기를 이륙시키고 움직이게 한다. <비행기 엔진 교과서>는 가이드북이라고 했는데 비행기 엔진의 부분부분을 그림으로 그려 이해하기 쉽고 알기 쉽게 되어 있어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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