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세스레터 - 90일 만에 신규고객 100명 창출하는 손편지 마케팅 기술
이용성 지음 / 라온북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어렸을 때 아버지가 쓰시는 만년필이 무척이나 신기하면서 가끔 아버지가 만년필을 사용하지 않을 때 만년필에 잉크를 넣어봤던 기억이 있다. 물론 어떻게 잉크를 넣었는지는 너무 오래전 이야기라 확실하게 기억나지 않는다. 그러다 몇 년 전에 만년필을 소재로 한 일본 영화를 본 적이 있다. 그 영화를 보고 어렸을 때 만년필을 본 기억을 떠올리며 만년필이 가지고 싶었다. 하지만 만년필을 사용할 곳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그만 포기했다. 만년필은 고사하고 매일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니 손글씨를 쓰는 경우도 드물어 필기구를 사용하는 시간도 많지 않은 것 같다. 이 책 <석세스레터>의 표지의 만년필을 보니 다시 만년필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만년필로 쓰는 손글씨는 전보다 더 멋지고 안정적인 손글씨가 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그보다 이렇게 정성들여 쓴 손글씨의 편지나 메모 등을 받는다면 얼마나 기분이 좋을까하는 생각을 먼저 해 본다.

 

 

보험회사에 입사해 연봉 1억원의 주인공이 된 <석세스레터>의 신공신화를 읽어본다. 저자에겐 특별한 뭔가가 있거나 호탕하고 인상 좋고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화술이 있는 것도 아니었다. 단지 진심을 가지고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손편지를 보낸다. 그렇다고 대단한 편지거나 감동적인 이야기가 적힌 것도 아니다. 편지엔 평소에 상대방과 나눈 이야기를 물어보거나 기념일에 있었던 일들이나 가족의 안부를 물어보기도 한다. 사소한 이런 생활의 이야기들이 모여 한 통의 편지가 되고 그 편지가 반복되면서 상대방을 감동시키고 마음을 움직여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다. 고객에게 손편지를 쓰는 정성을 보인다는 것은 어쩌면 그 사람만의 전략이기에 당연한 것처럼 보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 손편지를 써본다면 한 장의 손편지를 쓰는데도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잘 써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래도 저자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고객들에게 마음을 담은 오직 상대방을 위한 손편지를 쓴다.

 

 

아무리 손글씨라도 편지 한 통을 보낸다고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여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객이 된 후에도 계속해서 편지는 보내야 할 것이다. 그렇다고 고객의 기분을 상하게 할 정도로 자주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한 달에 두 번, 그 분량도 한 장의 편지가 적당하다고 한다. 그리고 저자의 <석세스레터>의 비법을 알려준다. 편지는 받는 순간부터 감동을 주기위해 봉투에서부터 신경을 써야 한다. 손편지의 봉투가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첫인상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편지를 받는 상대방의 호칭 역시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편지를 쓸 때 문장도 간결하고 시각, 후각, 청각 등을 자극하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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