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정말 방송국에서 일하고 싶니? - 방송국에서 일하고 싶은 아이에게 주는 책
정윤경 지음, 박경민 그림 / 풀빛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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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들의 꿈을 물어보면 예전보다는 다양하게 대답을 하는 것 같다. 특히 연예인(아이돌이나 개그맨 등)이나 방송일을 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인기가 있는 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어려워진다는 말이다. 하지만 막연하게 TV속의 사람들을 보고 되고 싶다는 희망을 가지기 보다 아이들이 올바른 꿈을 가질 수 있게 그 직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인지 얼마전 서점에서 아이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기 위한 책들이 많이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보았다. 한권 한권 재밌게 구성되어 있고 아이들에게 그 직업이 정확하게 무슨 일을 하는지 재밌게 보여주었다. 만화와 스토리텔링으로 되어있어 아이들이 쉽게 보고 읽을 수 있었다.

 

 


저학년들에게 만화가 읽고 이해하기에 적합하다면 <얘들아, 정말 방송국에서 일하고 싶니?>는 고학년용으로 알맞을 것 같다. 책의 내용도 좀 더 세분화되어 있고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줄수 있다.


'방송국에서 일하는 사람'하면 제일 먼저 프로그램을 만드는 PD가 생각날 것이다. 요즘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심심치 않게 PD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꼭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목소리나 얼굴이 가끔 비춰진다. 그렇다보니 연예인만큼 유명한 PD도 있다. 그런 PD들이 방송국에서 하는 일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한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PD만 있어서는 안된다.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하나의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려면 대본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대본없이 현장에서 만들어가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대부분이 대본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대본을 쓰는 것이 바로 '방송 작가'이다.
방송작가는 방송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대본을 쓴다. 물론 대본 그대로 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기본적인 큰 틀만 잡아놓고 출연자들이 더욱 재밌게 만드는 경우들도 있다. 그런 방송 작가가 되려면 평소에 메모를 습관화하라는 말을 꼭 해 주고 싶다.

 

 


그리고 자주 TV에서 볼 수 있는 아나운서도 요즘은 인기있는 직업이다.
예전만큼 뉴스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어 더욱 친숙해진 직업이다. 또 기자가 하는 일도 소개하고 있다.

 

 


이런 일들 이외에도 출연자들의 여러 모습을 찍는 카메라맨이 하는 일도 알려준다. 카메라맨과 더불어 조명 감독이나 음향 감독이 어떤 일을 하는지도 알 수 있다.

또한 방송에는 나오지 않지만 그 뒤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방송에 관해 궁금한 것들도 알려준다. 집에서 쉽게 보는 TV 프로그램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 수 있는 즐거운 기회가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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