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내 생애 마지막 날이라면 - 삶의 마지막 순간을 웃으며 맞이하기 위한 28가지 질문
히스이 고타로 지음, 은영미 옮김 / 나라원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그렇겠지만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나름의 인생의 큰 고민을 안고 젊은 혈기에 죽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내일이 마지막이 아니라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처럼 살았다.

흥청망청 젊음을 소비하고 매일매일 나약해지면서 살아갈 의미도, 가치도 없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그런 젊음의 객기도 작은 생각하나에서 바뀌어졌다.

극단적으로 죽더라도 죽기전에 가보고 싶었던 곳으로 여행을 가자하고 떠났다.

여행지에서 우연히 공동묘지를 발견했다. 처음엔 공동묘지인지도 모르고 유명한 산책길이라 해서 무작정 걸었던 곳이었는데 마지막 쯤에 언덕에 비석이 보였다.

그 묘지는 특이하게 바로 앞에 넓은 바다가 보이는 언덕위에 있었다.

누가, 언제, 어떻게 죽음을 맞이했는지 모르지만 끝없이 넓게 펼쳐진 묘지를 보며 나의 존재가 너무나 미미하고 작다는 것을 느꼈다. 그러니 좀 더 살아도 괜찮을 것 같았다.

미미한 존재가 하루 이틀 더 산다고 큰일나진 않으니까.  

 

 


 

인간은 무한한 존재가 아니다. 언젠간 죽음을 맞게되는 유한한 존재이다.

하지만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느냐에 따라 지금의 살아있는 생활도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언제라도' 할 수 있는 일은 세상에 하나도 없습니다.

해야 한다면 '지금'밖에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 밖에 없습니다. (p.46) 

 

'오늘 할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라는 속담이 있다. 우리는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 있지는 않은가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오늘 안하면 '내일', 또 내일이 되면 '다음에'라고 자꾸 미루게 될 것이다. 그러나 죽음은 미루어지지 않는다. 내가 어제 할일, 오늘 할일을 미루고 있는 사이 죽음이 찾아온다면 우리에게 남아 있는 것은 무엇일까?

 

또 한번 내 죽음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어떻게 죽고 싶다라는 구체적인 생각은 없지만 어떤 인생으로 살았다라는 것만은 남기도 싶다. 특별하지도 평범하지도, 그렇다고 이상하지도 않았지만 나는 행복했고 즐겁게 인생을 살았다는 것을 말이다.

 

 

 

 

나는 여전히 내일이 없는 것처럼 오늘을 산다.

죽음을 생각하던 예전과 똑같아 보이지만 다르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오늘'은 내일을 위해 사는 것이다.

내일이 오지 않을 것처럼 사는 오늘이 아니라 '내일'을 기다리며 사는 '오늘'인 것이다.

 

내일이 올지 안올지 사실 아는 사람은 없다. 지금 이 순간이 최고의 순간이고, 최고의 날이다.

내일 당장 죽는다해도 후회없이 '오늘'을 사는 것이 최고의 목표다.

전혀 미련이 없거나 후회가 없을 수는 없겠지만 당장 죽는다해도 최소한의 후회와 미련을 가지려고 '오늘'을 사는 것이다. 그것은 곧 닥칠 내일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