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 이긴 7가지 습관 - 2번의 암 수술로 8개의 장기를 잘라낸 암 생존자의 극복비결
황병만 지음 / 힐링앤북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주위에 암에 걸린 사람은 없다. 하지만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걸리는 병중에 하나가 '암'이라고 한다.

암으로 죽는 사람도 많지만 살아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암에 걸리는 '죽음'이라는 공식을 떠올릴 만큼 무서운 병이긴 하다. 죽는 사람도 많은 만큼 살아남는 사람도 많다.

암을 이겨낸 사람들의 이야기는 종종 TV프로나 요리프로에 나와 어떤 음식을 먹고 건강해졌다는 내용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저자는 30대 초반에 결혼한지 1년 만에 직장암 4기 판정을 받았다. 곧 수술을 하고 직장의 반 이상을 잘라내야 했다. 그 뒤의 일상 생활은 너무나 불편했다. 변을 조절하는 기능이 없어 실수하기를 반복했다고 한다. 우연한 기회에 종교를 믿게 되었고 그 힘으로 항암치료도 도움을 받았다.

하지만 곧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가게 되고 2차 암이 발생한다.

이번엔 위암이었다. 역시 4기였다. 또 수술을 했고 암세포가 거의 모든 장기에 전염이 되어 장기의 대부분을 들어내야했다.

 

가족들에게 제일 미안했지만 두번째이다보니 저자의 아내는 더 담담하고 강해졌다.

위암에 걸렸기 때문에 음식을 조심하면서 가려 먹었다. 특히 많은 효과를 본 것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 단백질 덩어리 '콩'이었다. 콩을 가루로 내어 모든 음식에 넣어 먹었다고 한다.

 

 

그리고 환자라고 해서 집안에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을 찾으려고 했고 운동까지 시작한다.

매일 하는 운동량을 꼼꼼하게 기록하는 습관도 길러야 한다고 한다. 아직은 환자이다 보니 몸의 작은 변화도 감지해야 하고 민감하게 반응 할 수 있으니 기록은 중요한 일이다.

그런 것들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긍정적인 생각이다. 그리고 봉사활동을 하며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도 하라고 한다.

 

지금은 우연히 접하게 된 마라톤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자신이 암에 걸리기 전엔 종교도 없었고 운동으로 마라톤을 하게 될지 상상도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암이 자신의 몸을 병들게 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인생을 살 수 있게 해 준 것이다.

항상 옆에 있어준 아내와 딸을 더욱 애정하게 되었고 소중함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도 건강을 유지하며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아가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