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의 삶에 펼쳐진 꽃길, 아이들의 내일이 되다
대산중학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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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도 시대에 따라 변해야 한다. 매년 새로운 시대의 아이들이 태어나고 그 아이들에 맞는 새로운 교육을 해야 하지만 교육은 언제나 고인물처럼 변화가 느리다. <70년의 삶에 펼쳐진 꽃길, 아이들의 내일이 되다>에서는 혁신학교라고 해서 교육의 변화를 위해 학교 운영에 자율성이 부여되고 정부로부터 변화에 필요한 지원도 받는 학교의 지난 10년의 이야기다. 처음 혁신학교에 공모하고 지정되었을 때 교사들은 설렘보다는 두려움이 앞섰다고 한다. 학생들 또한 익숙했던 수업 방식과는 다른 수업과 평가 방법에 다소 혼란스러워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갔다. 혁신학교가 창의지성교육을 실현하는 공교육 혁신의 모델학교이다보니 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에 노력했다. <70년의 삶에 펼쳐진 꽃길, 아이들의 내일이 되다>의 혁신학교는 사립학교라는 특성을 활용해 학생들의 안정적인 교육과 성장을 이루려고 시도한다. 혁신학교의 운영은 단순한 프로그램이나 제도 도입을 넘어 학교 문화와 교육 철학 자체를 변화시키는 과정이기도 했다. 지난 10년간 교사들의 실천과 고민, 학생과의 소통, 학부모의 이해와 지지가 오랜 시간 축적된 덕분이다

혁신학교 지정 이후 학교는 변화의 방향성을 정립하고 구체적인 실천 과제를 도출하는 작업을 착수한다. 수업 혁신은 쉽게 이루러지지 않기에 기초부터 다지는 데 집중한다. 혁신학교 1년 차에는 수업 전문가, 수석교사, 수업에 탁월한 실천력을 지닌 현장 교사들을 초빙해 교직원 연수를 실시했다. 그리고 배움의 주체를 학생들 중심으로 수업 혁신을 시도한다. 민주적 협의 문화의 정착은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여한 과제로 권위가 아니라 공감을 중요시한다. 이런 변화의 축적은 교직원들 사이의 신뢰를 높이고, 학년별, 부서별 협의회에서는 활발한 의견 교류가 일어났다. 학교는 다양한 형태의 고용과 직무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어 업무 충돌과 갈등이 불가피하다. 소통이 바탕이 되어 각자의 업무와 협조 사항을 논의하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마련한다. 10년이라는 기간 서서히 혁신학교로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교육과정 속으로 녹아들었고 새로운 시도도 점차 정착되고 있다. 물론 혁신학교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형이다. 변화를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조직은 그만큼 단단하고 유연하지 못한 조직으로 자신들만의 시스템안에서만 살아가려고 한다. 조직 시스템에 변화를 주고 더 나은 방향을 찾아 발전해가는 모습에서 미래를 향하는 아이들 교육을 진정으로 생각하는 학교의 모습을 보여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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