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인생공부 - 보고 듣고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의심하라
김태현 지음, 니콜로 마키아벨리 원작 / PASCAL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무리 인생을 많이 살고 오래 살아도 인생에 대해 모르는 것 투성이다. 그렇지만 인생 고민을 해결해주거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조언을 얻을 수 있다. <군주론 인생공부>는 이탈리아의 정치가이자 철학자인 니콜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마키아벨리는 1498년부터 14년간 피렌테 공화정의 외교를 담당하는 서기장과 군사 업무를 총괄하는 서기장을 역임했다. 스페인의 침공으로 피렌체 공화정이 몰락함과 동시에 메디치 가문이 재집권하게 되면서 마키아벨리는 공직을 박탈당했다. 다시 공직 생활을 하기 위해 메디치 가문의 새로운 군주를 알현하여 '군주론'을 헌정하는 노력을 했지만 외면당했다. 하지만 이 '군주론'은 현대에 와서 냉철한 권력 통찰은 마키아벨리즘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내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신하를 다루는 방법, 상비군의 필요성과 용병의 해악, 요새의 기능, 중립의 해악 등 통치 지침서로 내용에도 충실하면서 시대를 뛰어넘어 정치와 통치에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군주론'을 읽어보면 고전이지만 어렵지 않고 간략하고 쉽게 설명되어 있다. <군주론 인생수업>에서는 42개의 군주론 문장을 골라 재해석하고 있다. 마키아벨리가 군주와 국민들에게 하고 싶었던 말들은 현대에서도 얼마든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마키아벨리의 관점에서 군주는 단순하게 통치하는 것이 아니라 군중의 신뢰와 지지를 얻어 조직을 조직화하고 강력한 국가를 만드는 리더시을 발휘해야 하는 존재다. 이런 '군주론'은 군주뿐만 아니라 대통령이나 수상에게도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