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눈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24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차은정 옮김 / 민음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작가인 '마거릿 애트우드'의 작품 <고양이 눈>을 읽기 전에 <시녀 이야기>를 읽게 되었다. 워낙에 유명한 작가이기도 하지만 영화 '시녀 이야기'를 먼저 보았다. 그래서 더욱 이 <고양이 눈>이라는 작품을 기대했다. 작가 마거릿 애트우드는 곤충학자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유년기를 퀘벡주 등지의 시골에서 보냈다고 한다. 유년기를 시골에서 보낸 마거릿은 당시의 소녀들과는 달리 자연에서 자유롭게 자랐을 것이다. 그런 카거릿 애트우드의 유년기부터 여성으로 성장해 가는 모습을 소설 <고양이 눈>의 주인공 '일레인'을 통해 엿볼 수 있다.

'나' 일레인은 이름 있는 화가로 생활하고 있다. 전남편 존과의 사이에 두 딸이 있고 딸들은 성인이 되었다. 현재 남편 벤과 안정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고 개인전을 위해 토론토로 가자 어렸을 때 만났던 친구 코딜리아를 떠올리게 된다. 아마 일레인은 어릴 적 곤충학자인 아버지를 따라 온 가족이 토론토에서 지내던 때가 떠올랐기 때문일 것이다. 코딜리아는 일레인이 토론토에 정착한 후 처음 사귄 친구였다.


일레인과 오빠 스티븐은 부모님과 함께 떠돌이 생활처럼 지냈기 때문에 서로가 서로의 친구였다. 그리고 토론토에 살게 되면서 일레인은 자신의 가족이 다른 아이들의 부모보다 가난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매년 받는 선물은 소박했고 일레인의 옷은 대부분 스티븐 오빠가 입던 옷을 물려 받았다. 그렇다보니 남자 아이의 옷을 입고 다니기도 했고 여자 아이들은 일레인의 모습이 자신들과 다르며 일레인 역시 자신과 여자 아이들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어릴적 친구로 코딜리아뿐만 아니라 캐럴과 그레이스도 있었다. 캐럴의 부모님을 침실을 보며 일레인은 자신의 부모님처럼 큰 침대에서 함께 자지 않고 두 개의 똑같은 침대에서 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런 가정의 모습을 일레인에게 깊은 인상을 준다. 자신의 가정과 다른 가정이었다. 어른이 된 일레인은 계속해서 코딜리아를 떠올리며 어떻게 살고 있는지, 어디에 있는지 궁금해한다. <고양이 눈>은 일레인의 토론토에서 지내던 과거 회상으로 스토리가 진행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