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다 마사노리의 감정 마케팅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법
간다 마사노리 지음, 최윤경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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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가장 큰 목적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소비까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 마케팅은 시대별로 변하기도 하고 종류도 많다. <감정 마케팅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법>에서는 고객의 시선과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감정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한다. 감정 마케팅은 고객의 감정을 마케터의 편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고객은 이성으로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다. 고객은 감정으로 물건을 사기도 한다. 감정을 움직이지 않는 한 고객은 지갑을 열지 않는다. 고객이 모인다는 것은 회사의 팬이 되는 것과 같다. 그런 팬이 늘어날 때 비즈니스는 정말로 즐겁다. 고객을 늘리는 방법으로 예상고객을 모아 기존고객으로 만들고 재구매고객으로 만드는 것이다. 각각의 고객을 모으기 위해 각기 다른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 3가지 종류의 고객 중 모든 집객의 입구가 되는 것이 예상고객이다. 예상고객이 늘지 않으면 기존교객과 재구매고객도 늘지 않는다. 입소문의 시대이고 회사를 모르는 사람이 회사에 대한 입소문을 낼 리가 없다. 기존고객이 늘지 않는 한 입소문도 나지 않는다. 감정 마케팅은 고객과 마케터의 거리를 가깝게 만들고 그것을 수익으로 가져온다.

고객은 본인의 일이 아니면 관심이 없다. 고객은 자신에게만 관심이 있는 것이다. 항상 고객을 주어로 가져와야 한다. 고객이 감정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게 하려면 자신의 이야기가 아닌 고객이 흥미를 가지를 이야기를 해야 한다. 마케팅은 사람을 행동하게 하는 것이 목적인데 행동하게 하려면 교과서적인 메시지는 치명상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서와 같은 글은 사실을 전달하기 위한 글이고 초등학생도 알 수 있는 말을 써야 한다. 광고든 다이렉트 메일이든 세일즈 토크든 제대로 이해한 후에 자리 말로 다시 쓰지 않으면 안 된다. 기술을 배우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손님이 무엇을 생각하는 있는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영업에 실패하는 전형적인 이유는 상대방의 형편을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설득해서 팔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필요 이상으로 불매 심리를 높인다. 성공하는 사장은 투자 대비 비용 효과로 성패를 판단한다. 반응률을 목표 수치로 삼는 것이 좋다. 성공을 눈앞에 두고도 그 의미를 몰라서 딱 한 걸음이 모자라서 구조를 구축할 수 없게 된다. <간다 마사노리의 감정 마케팅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법>에서 고객이 구매를 결심하고 지갑을 열면 가장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될 것이라고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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