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당신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 초고령화 사회, 환자가족을 위한 건강한 부모 돌봄 실천 가이드
김선영.김영오 지음 / 더로드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령화 사회를 뛰어넘어 초고령화 사회가 된 지금 우리 사회는 노인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 노인 인구의 급증으로 유치원은 문을 닫는데 요양병원이나 실버타운 등 노인들을 위한 시설은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노인 문제 중 심각한 것은 노인 돌봄으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병과 치매 등과 관련된 병들이 문제인 것이다. 노인 문제는 사회도 책임을 져야 하지만 1차적으로는 가족의 책임이기도 하다. <오늘이, 당신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에서는 초고령화 사회 환자가족을 위한 돌봄 실천 가이드를 담고 있다. 부모는 아이가 태어나기 전 많은 준비를 한다. 그렇지만 죽음에 있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할까? 삶과 죽음은 인간의 고정된 인생의 패턴으로 탄생만큼 중요한 것이 죽음이다.


<오늘이, 당신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의 저자는 요양병원에서 십수 년간 근무한 경력이 있다. 한밤중에도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들며 잠 못 이루는 환자들을 돌봤다. 대부분의 가정돌봄은 경제적으로 빠듯하고 서로서로를 돌봐주어야 하는 상황이다. 부모는 손주들이 태어나면서 황혼육아를 하기도 하고 부모가 건강이 좋지 못하면 가족이 환자돌봄을 한다. 오랜 투병생활을 하는 가족을 돌보다 가족을 죽이고 본인도 자살하는 존솔살해 사건 뉴스를 접할 때도 있다. 그런 돌봄이 없는 가정의 노인들은 생의 마지막에 고독과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고령사회가 되면서 치매는 주요 노인 질환 중 하나이다. 사회문제화 되고 있고 주요 사망 원인이기도 하다. 치매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기 쉽지 않은데 치매 증상 자기 진단체크를 통해 치매 증상을 진단해보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뇌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노인문제는 가족 모두의 문제이고 우리의 문제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