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말이 되게 써라 -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검토하는 모든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
김철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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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라는 것이 쓰기 쉽다고 하고, 쓰기 쉬워 보여도 누군가에겐 보고서 쓰기는 정말 어렵다. 물론 인터넷만 검색하면 보고서 목차나 서식을 찾을 수 있다. 항목별 예문이나 예시도 많아서 얼마든지 참고해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샘플이고 실제 보고서의 내용은 작성자가 직접 만들어야 한다. 게다가 보고서를 읽은 상사는 어김없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하거나 앞뒤가 안 맞다고 하는 등 보고서를 잘 썼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아니다. 이렇게 상사가 이해 못하는 보고서는 이유가 있다. 보고서에 쓰이는 모든 문장은 주장이거나 판단이거나 사실이거나 자료다. 어떤 자료가 있다고 상사에게 보고할 때 자료, 사실, 판단, 주장이 딱 달라붙어서 좌우로 결론이자 근거가 되는 글이 가장 논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예전에는 보고하는 사람이 자료에서 사실을 도출하는 일을 많이 하고 보고받는 사람이 보고 받은 사실을 토대로 판단하는 일을 많이 했다. 요즘은 권한을 밑으로 많이 이양하고 업무에 책임을 많이 부여하다 보니 보고하는 사람이 적절히 판단해서 보고한다. 장표에 사실이 두 개 이상 있을 때 항상 사실과 사실의 관계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보고서에 무언가를 설명할 때 분량이 고민이다. 정의, 특징, 기원, 해석을 다 쓰면 분량이 너무 늘어나기에 주석을 활용하면 된다. 상사에게 무엇을 보고하든 보고서보다 중요한 것은 상사의 예상 질문이다. 평소에 자주 보고했거나 확실한 경험과 지식이 있으면 상사의 예상 질문에 쉽게 대답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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