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의 목적은 성장과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피드백을 할 때는 늘 받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수많은 리더가 받는 사람의 감정이나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부족한 점, 개선해야 할 점만 지적한다. 피드백을 받는 사람이 모멸감을 느끼거나 상처를 받았다면 피드백을 주는 사람의 진정성과 메시지의 의미가 사라진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피드백은 어쩌면 부정적이다. 자신의 잘못과 실수, 부족한 모습에 대해 돌아오는 반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피드백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한 동기부여를 끌어올려 주거나 피드백에 대한 저항을 낮춰야 한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피드백을 만들어야 한다. 행동과 과정 중심으로 칭찬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인정과 칭찬을 받아야 그 행동을 기억하고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