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아이돌이 얼마전 새로운 인스타그램을 개설했다. 그 소식이 알려지자 금방 500만 팔로워가 생겼다. 세계 최단시간 기록인 것 같았다. 이렇게 세계적인 스타들의 몇 백 만 팔로워는 스타의 인기 척도이기도 하다. 이렇게 엄청난 팔로워를 거느린 스타의 경우 '인플루언서'라는 타이틀도 가지게 된다. 인플루언서는 스타만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반인도 엄청난 팔로워가 생겨 스타와 같이 엄청난 인기를 누리며 새로운 직업인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게 된다. 팬데믹이 세상을 팬데믹이 나타나기 전과 후로 나눈다고 할 만큼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는데 인플루언서도 팬데믹의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로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온라인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인스타그래머, 유튜버, 틱톡커, 트위치 스트리머와 같은 특정한 유형의 사람들이 번영하게 된다. 크리에이터들은 유입된 관심을 재빨리 자본화했고 브이로그나 요리 레시피, 재택 패션, 운동 영상 등이 인기를 끄는 목록이 된다. 팬데믹 생활양식에 적응하고 새롭고 편안한 가정생활을 상업화하고 재택 장비를 홍보하는 록다운 인플루언서들이 대박이 친다. 팬데믹은 인플루언서들에게 클릭 기회만 준 것이 아니라 마케팅 산업과 생활양식을 바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