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 직원을 변화시키는 사장의 교육과 장사 철학 장사 교과서 4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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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장사 교과서>의 네 번째 시리즈 <장사 교과서 4: 직원편>이 나왔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장사에 대한 모든 것을 녹여 쓴 장사 교과서 시리즈이다. 이번 시리즈는 직원편으로 직원에 관한 많은 것들을 알려준다. 직원은 장사에 있어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물론 요즘은 사장 1인 가게나 최소의 인원으로 장사를 하는 가게들이 있다. 직원이 없이도 장사를 잘 할 수 있겠지만 일부의 가게이고 대부분은 직원과 함께 장사를 한다. 그럴 때 직원 교육은 필요하고 우선해야 할 것은 직원에게 일이란 무엇인가라는 개념을 심어주는 마인드 세팅이다. 고객 만족과 매출을 일으키는 활동이 최우선이고 단순 업무와 잡일 또한 운영을 위해 간접적으로 필요한 일이다. 직원들은 출근 후부터 모든 것이 일이지만 사장은 고객 만족과 매출이 일어나야 일아라고 생각한다. 일에 대한 정의만 잘 잡아놓으면 사장이 직원 교육을 시키기가 쉬워진다.


매장에서 직원 수를 줄이려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따로 강구해야 한다. 자동화가 필요한 직무가 따로 있고 사람의 기술, 정성, 감성을 건드리는 부분에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장사에서는 인건비 외에는 줄일 수 있는 게 별로 없다. 장사의 질을 높이는 것은 사장의 가치, 매장의 가치, 직원의 가치라고 하는데 일의 개념을 명확히 하면 직원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직원이 잡일을 안 하면 일에 집중력도 올라가고 불만도 적어 이직률도 낮아진다. 매장 운영 매뉴얼이 있어야 한다. 매뉴얼을 쓸 때는 직원들 입장에서 쓰면 안 된다. 매뉴얼은 직원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장이 그 매장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것들이다. <장사 교과서 4: 직원편> 역시 장사에 있어 무척이나 도움되는 조언들이 많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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