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메타버스 이야기 - 메타버스는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까?
이종호.조성호 지음 / 북카라반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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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의 발전과 더불어 플랫폼의 급속한 성장을 연계한 인터넷의 총합이라고 말한다. 메타버스는 이미 오래전에 소설에도 등장했다. 메타버스 안에서 건물을 짓고 공원을 만들고 광고판을 세우는 등 현실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것을 자유롭게 만든다. 물론 소설 속 메타버스에서 등장하는 모든 일은 현 세계의 물리적인 상황이 아니라 가상이다. 그렇지만 이 기술들은 과학이 발달하면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가상 세계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자유로워진다. 우리 머릿속에 있는 것, 우리가 보고 싶어 하는 방식으로 판단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메타버스가 기술 발전과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틀을 잡아갈 것이라는 데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메타버스의 폭발적인 등장은 기술 발전 때문만은 아니고 미래 시대를 이끌 MZ 세대가 이를 주도하고 있다. MZ 세대는 부캐로 표현하는 또 다른 제2의 자아에 대한 욕망이 강하다. 현실 세계에서 충족되지 못한 욕망 해결의 창구를 가상 세계로 접속하는 것을 선호한다. 가상현실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만나고 서로 작용하고 사교하는 방식을 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몰입형 디지털 공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세계의 측면을 혼합해 온라인 상호작용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만든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의 사회, 경제, 문화,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이다. 중요한 것은 모든 활동의 주체인 자신을 대신하는 아바타가 가상 세계를 만들어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준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메타버스가 폭발적으로 인간의 삶으로 들어왔다. 메타버스가 얼마나 매력적인가는 사람들의 경험담으로 확인할 수 있다. 메타버스의 큰 장점은 메타버스 기술이 적용될 분야가 한계가 없다는 점이다. 학자들 다수는 앞으로 메타버스의 전망이 매우 좋다고 주장한다. 메타에서도 엄청난 자금을 투입하는 것은 그만큼 경제성이 보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메타가 메타버스의 미래를 예상해 회사 이름을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바꾼 이유다.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주이용층이 젊은층만 있는 것은 아니다. 나이가 많은 노년층도 메타버스를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부 노년층도 일상에 도움을 받기 위해 VR 안경을 사용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가정에 메타버스 관련 기술 장비를 설치하기도 한다. 이렇게 메타버스는 모든 층이 사용할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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