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 - 공부 뇌를 만드는 최적화 공부법 슬로리딩 3SR2E
정형권 지음 / 성림원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효과적인 공부법이 있다면 공부를 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성적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자기 주도적 공부습관이 만드는 3SR2E 공부법을 보고 공부 뇌를 최적화하는 공부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학생들에게 자기 주도적 공부습관은 아주 중요하다. 자신의 공부를 스스로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자기 주도적 공부습관을 가진 학생은 즐겁게 공부한다. <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 >에는 교과서와 자습서를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방법을 제시하고 체계적인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자기 주도학습의 필수 조건인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3SR2E를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쉽게 실천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자기주도학습의 확실한 방법은 읽기다.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어떤 과목이든 교과서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는 것이 공부의 핵심이다. 학습할 수 있는 기초 체력은 바로 책 읽기를 통해 형성된다. 읽기도 핵심은 '천천히' 읽기다. 교과서를 천천히 반복해서 읽으면 이해도가 올라가 학습 동기가 강화된다.

공부법에는 여러 가지 암기법이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암기 방법을 찾게 되기도 한다. 읽기의 방법인 3SR2E를 중심으로 반복 훈련한다. 3SR2E 공부법은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하는 최상의 학습법으로 모든 학생이 자기 수준에 맞게 진행할 수 있다. 읽기, 쓰기, 예습, 복습, 몰입, 피드백 등 공부의 중요 습관을 익힐 수 있다. 3SR2E는 3번 천천히 읽고, 2번 표현하기를 말한다. 각 회당 주어진 미션에 따라 천천히 읽기로 3회 읽고 각 회당 읽은 시간을 기록한다. 읽은 다음 읽은 것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1회는 노트에 쓰고 1회는 말로 설명한다. 읽기 연습을 계속하면 능숙하게 할 수 있고 좀 더 깊은 공부를 하고 싶은 학생들이 실천하는 방법이다. 공부에서 기억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공부한 내용을 필요할 때 끄집어내고 기억하는 것이다. 오래 기억하기 위해 복습이 필요하다. 수업 후 20분 안에 1차 복습을 하고 수업 직후 3분 정도에 다시 한번 공부한 내용을 훑어보는 것이 좋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