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긋하게 살았더니 내가 더 좋아졌어요
코세코 노부유키 지음, 호노유 그림, 최우영 옮김 / 생각의날개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급한 성격이라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느긋하게 무슨 일이든 하려고 해도 쉽게 고쳐지는 습관은 아니다. 아무리 천천히 하고 싶고, 한다고 해도 여유롭지 못함을 느끼게 된다. <느긋하게 살았더니 내가 더 좋아졌어요>를 읽으며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여유로움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본다. <느긋하게 살았더니 내가 더 좋아졌어요>의 저자는 정신과 방문 간호사로 일하며 많은 내담자들과 상담한다. 상처받은 받은 경험 때문에 자기방어가 일어나고 인생에 여유를 가지지 못하는 경직성이 나타난다. 마음을 조금이라도 풀고 편해지려면 인생에서 여유를 찾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 일에 관한 고민 등에서 여유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자신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불만이 많고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도 괜찮다고 생각해야 한다. 노력을 인정받지 못하거나 좋은 결과를 내지 않으면 칭찬받지 못하는 등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 단 몇 초라도 좋으니 이런 나라도 괜찮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변화라는 것이 누구나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은 아니다. 변화도 복합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스트레스가 더욱 커지기도 하고 새로운 변화에 또다른 변화가 생기면 마음에 부담이 크게 작용하기도 한다. 마음에 피로가 느껴진다면 자신에게 찾아온 변화가 너무 극심하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이럴 때는 근성을 발휘해 더 노력하지 말고 부담을 줄여야 스트레스도 줄어든다. 자기 나름대로 대처한 경험이 쌓이면 마음의 유연성이 늘어나서 스트레스에 적응하는 힘도 강해진다.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조절할 줄 알면 조금 마음의 여유가 생길까? 감정에 파도가 칠 때는 그 파도를 조절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은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 감정의 파도를 조절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감정은 의지만으로는 억제할 수 없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은 기분이 좋은 나와 기분이 나쁜 나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다. 기분 좋은은 밝고 웃음이 나고 활기가 차 있고 유머러스해지고 이성적이 되고 왠지 좋은 느낌이 드는 상태를 말한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마음에 드는 공원을 산책하는 등 자신을 스스로 위로할 수 있을 만한 여러 행동을 도구로 생각하자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