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닝 제로 - 기획 전문가를 위한 교과서
허영훈 지음 / 대경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획이란 무엇일까? <플래닝 제로>는 기획이 무엇인지, 어떻게 기획하는지 등에 대해 기획 전문가인 저자에게서 들을 수 있다. 기획의 사전적인 뜻을 보면 기획은 여러가지 뜻 중에서 바라는 것을 새긴다라는 뜻으로 해석이 완성된다. 기획력이 뛰어나다고 하는 것은 바라고 새기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으로 전략기획팀은 전략적으로 바라는 것을 새기는 일을 하는 팀을 말한다. 보통의 기업에서 기획부서는 조사, 중장기 사업기획, 경쟁사 분석, 대외 협력, 법무 등이 주된 업무의 영역이다. 이러한 역할은 사업의 핵심 가치를 찾기 위해 필요하다. 기획팀의 새기는 작업이 정직하고 올바르고 성실한 과정을 거쳐 완성되고 그 사업은 성공으로 갈 확률이 높아진다.

기획의 본질은 핵심 가치, 백지, 연구이다. 핵심 가치는 어떤 일이 주어지거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 그에 따른 임무가 반드시 주어지고 동시에 목표가 주어진다. 목표 안에 숨겨진 또 다른 목표는 없는지를 살펴보아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목표의 핵심 가치를 찾는 것이다. 매번 새롭게 고민하고 백지 상태에서 다시 새 그림을 그린 후 과거 전략안과 비교하고 분석해서 나온 최종안을 새롭게 공표하는 것이다. 세번째 연구는 온전한 정의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기 위해 끊임없이 찾고 정리하고 업데이트하는 작업이다. 기획의 본질은 의도이다. 기획을 왜 하는 것인지, 사업기획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새기는 것이다. 의도가 잘 형성되었다면 의도에 따라 이야기하려는 모든 내용을 한 눈으로 볼 수 있게 개요를 짠다. 그 다음은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정리한다. 수요를 예측해서 시장을 정하고 환경을 분석하고 진단하는 단계다. 모델을 정하고 비용을 정하고 수익을 정한다. 홍보를 하고 전략을 고민하고 일정을 고민하고 효과를 잘 정리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