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인성 수업 - 올바른 인성 만들기를 위한 행복 단어 43가지
이충호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시기는 신체만 어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도, 인성도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제대로 잘 거쳐야 성숙하고 올바른 성인이 될 수 있다. 그런 청소년을 위한 좋은 인성을 길러줄 수업이 있다. <10대를 위한 인성 수업>에서는 올바른 인성 형성을 위한 인성 수업을 한다. 43가지 단어를 통해 청소년들이 가져야 할 올바른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한다. <10대를 위한 인성 수업>에서는 용기, 희망, 인내, 노력, 기회, 의지, 끈기, 운명, 칭찬, 창의력, 지혜, 집중력, 행복, 효도, 극기, 은혜, 인간관계, 존재가치, 보상, 우성, 성실, 정직, 겸손, 용서 등의 가치를 읽을 수 있다. 발명왕 에디슨은 수많은 발명을 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다. 피나는 노력은 확실하고 쓸모 있는 목표를 설정할 때 가능하다. 목표가 없는 삶은 눈을 감고 가시밭길을 가는 것과 같다. 노력을 중도에 포기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큰 목표를 정하고 이룰 수 있도록 작은 목표를 가지며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표를 세울 때 궁극적으로 자신의 인격을 완성시키기 위한 도덕성이 갖추어진 목표를 잡아야 한다.



아직 어린 나이에 '신용'이라는 단어가 어렵거나 나와 관련이 없는 단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신용을 '약속'이라는 단어로 교체할 수 있다. 신용은 개인의 사회적 공신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나라가 국제적인 공신력을 상실하게 되면 부강과 번영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런 신용을 쌓으려면 정직해야 한다. 신용의 바탕은 정직이라고 할 수 있다. 정직함에 신뢰가 생기는 것이다. 사람이 상호 정직을 바탕으로 교류할 때 교류하고 협동할 수 있다. 약속을 잘 지켜야 한다. 약속을 한다는 것은 자기가 한 말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작은 약속이건 큰 약속이건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약속을 지키는 것을 보고 그 사람의 성실성과 인격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존재가치에 대한 자기성찰은 스스로에게 더 큰 동기를 부여하게 된다. 자신의 발전을 반성하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의욕도 생길 것이다. 우리는 자신에게 속한 위치에 알맞은 존재가치를 찾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현실에 대해 수동적인 입장을 취하기 쉽다. 수동적인 삶의 태도는 자신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우연에 맡길 수밖에 없다. 자신의 존재가치를 최대로 끌어 올리기 위해서 첫째로 제구실이 무엇이고 어떤 인간으로 남을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자신의 인생을 빛낼 목표를 정하고 매사에 노력하고 발전시키려 애쓰는 사람이 진정한 존재가치를 찾을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