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전쟁, 최전선의 변화 - 대한민국 600만 소상공인의 현실
이상규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라인 마케팅의 비중은 전부터 쭉 이어져 온 하나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원래대로라면 천천히 완만히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졌을 테지만 코로나19로 급속도로 폭발한 느낌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은 정말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있다. 매출 관련해서 실제 효과를 볼 수 있는 채널은 네이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이다. 이전부터 꾸준히 새로운 채널이 등장했지만 코로나19 이후로 채널의 고착화가 계속되고 있다. 마케팅으로 차별화 전략, 마케팅 채널을 각 사업 아이템마다 어떻게 적용하고 응용해서 매출을 높이는지 실전 광고 사례로 알 수 있다. 식당이나 카페, 학원, 미용실, 사진관, 헬스장 등 오프라인 매장을 마케팅하는 방법을 본다. 인스타그램 오피셜 계절을 운영하거나 플레이스 상위 노출과 리뷰 이벤트의 시너지 효과를 보고, 인스타그램을 통한 이벤트 등으로 다양한 효과를 올릴 수 있다.

서비스 마케팅은 영어 학원, 필라테스 레슨, 스튜디오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의 마케팅을 의미한다. 오프라인 가게하고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 마케팅에서 플레이스가 핵심이었다면 서비스 마케팅은 유튜브가 가장 핵심이다. 요즘은 전문가들이 유튜브에 모여 있다. 서비스 사업을 하는 사람과 서비스 사업을 하는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서 꾸준히 전문성 있는 영상을 찍어서 올리고 구독자 수도 많으며 영상을 통해 구독자와 질의응답하고 소통하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